앞서 <글자 속에 역사가 숨어 있다-5>는 표제로 예맥(濊貊)이란 글자 다음에 “ 朝鮮”이란 글자의 이동 경로를 다루다가 Internet Digital Library의 단점과 약점 의 실예를 들었습니다. 이번에 찾아 보니까 전에 보이지 않았던 “古稱朝鮮”란 문구가 한전 (漢典)에 시렸습니다. 상서에 나오는 양곡(暘谷)에 고조선(朝鮮)이 있었다고 했서요[1]. 이곳이 <삼국유사에 나오는 아사달>입니다. 양곡에서 날일자(日)를 물수자로 바꾸어 탕곡(湯谷)이라 했서요. 그 곳이 요순 임금 시절의 영역을 치수로 성공한 지역 변두리란 뜻에 당우대우지제 (唐虞, 大禹之際)라한 곳에서 계/설(契)이 자리를 잡았서요. 그가 일 하던 계곡에서 상(商) 나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2]. 이곳에서 동이가 처음으로 금속을 유출 했습니다. 상(商)자는 봇짐 장사꾼이란 뜻이 있습니다.
부쌍(榑桑)은 나무의 일종으로 신목(神木)이라고 했서요. 이를 발음이 비슷한 글자로 바꾸어 부쌍(扶桑)으로도 적었습니다[3]. 앞서 예맥족의 예(濊)자 설명 에서 나온 <궁정에 서있는 나무위에 샛별을-목성 歲星이라 한> 나무를 부쌍 나무, 팔배나무(杜), 노송나무 회/괴(檜), 박달나무(檀), 또는 누애가 먹는 뽕나무(桑) 라고도 했습니다[4]. 음과 뜻을 뒤섞어 글자를 이리저리 바꾸었습니다. 그러니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혼동이 생기고 끝이 없는 논쟁을 하게 됩니다.
천자(天子)와 천왕(天王):
시대순으로 보면 산해경에 나온 조선이 제일 첫 조선이란 이름이고, 상서요전에 나오는 양곡(宅嵎夷,曰暘谷)은 해지 연안에서 밀려 올라와 자리 잡은 두번쩨 수도, 백악산 아사달(白岳山 阿斯達)이고 그 일대에 탁록이 있습니다[5]. 최씨역림에 <해지연안의 지도를 갖고 북쪽으로 도망을 기서 큰 개를 기르는 흉노 땅의 추장이 되였다> 는 곳이죠[6]. 그 일대에 발조선(發朝鮮)이 있었습니다. 발조선의 지도자를 관자에는 북주후모(北州侯莫)라고 했서요. 그러나 춘추삼전에는 천자(天子)와 천왕(天王)이란 글자가 보입니다.
발조선(發朝鮮)의 지도자를 천왕(天王)이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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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ember 18, 2018
[1].堯典:「分命羲仲,宅嵎夷,曰暘谷。」淮南子「日出于暘谷,浴于咸池。」
[2]. 史記 殷本紀:契興於唐、虞、大禹之際,功業著於百姓,百姓以平. 論語 泰伯: 唐虞之際,於斯為盛.
[3].說文解字: 暘:日出也。从日昜聲。《虞書》曰:「暘谷。」日初出東方湯谷,所登榑桑,叒木也。象形。
凡叒之屬皆从叒.《說文》日初出東方暘谷,所登榑桑若木也 榑桑,神木,日所出也.
杻一名檍,今宮園種之,名萬歲木” “桑”은 약(若)으로香草名,即杜若北海海神名.
[4].說文解字: 暘:日出也。从日昜聲。《虞書》曰:「暘谷。」日初出東方湯谷,所登榑桑,叒木也。象形。
凡叒之屬皆从叒.《說文》日初出東方暘谷,所登榑桑若木也 榑桑,神木,日所出也.
杻一名檍,今宮園種之,名萬歲木” “桑”은 약(若)으로香草名,即杜若北海海神名.
[5]. 三國遺事 阿斯達: 都平壤城今西京始稱朝鮮。又移都於白岳山阿斯達。又名弓一作方忽山。又今彌達.
[6].尚書 堯典:昔在帝堯,聰明文思,光宅天下。將遜于位,讓于虞舜,作《堯典》.乃命羲和,欽若昊天,歷象日月星辰,敬授人時。分命羲仲,宅嵎夷,曰暘谷。寅賓出日,平秩東作。日中,星鳥.
焦氏易林 屯之: 鳴條之圖,北奔犬胡。左衽為長,國號匈奴。主君旄頭,立尊單于.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