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鮮이란 글자의 이동 경로-4:
기자(箕子)가 갔다는 조선 땅은 어디였나요?
네. 요지음 옛적에 풀이한 내용을 되돌아 보니 기자(箕子)를 봉했다는 조선이 중원에 있었을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춘추시대에는 옛 고조선 유목민의 지도자를 선우(單于)라고 했서요[1]. 글자를 보세요. 제단 위에 서있는 한 사람이 아닙니까? 제단위에 홀로서 있는 사람, 즉 단군(壇君)을 뜻한 글자를 이리저리 바꾸어 여러 글자로 적었서요. 제례 의식을 맡아 보는 사람이라 예군(禮君)이라고도 했습니다. 재단 위에 서있는 고조선 (古朝鮮)의 지도자를 간략 하여 음이 같은 다른 글자 (鮮虞, 鮮于)로 기록 했습니다. 그 중에 숨겨 놓은 또다른 이름이 천자(天子) 또는 천왕(天王) 이라는 사료를 찾고 보니, <기자가 상나라 유민을 인솔하고 온 곳이 북경-천진 일대 였다>는 옛적 결론에 의심이 생깁니다. 혹시 더 서남쪽이 아닌가 합니다.
중국에는 기자(箕子)를 모시는 사당과 무덤이 있습니다[2]. 당나라 때에 산서성 사람 유종원(柳宗元)이 기자를 기리는글을 세겨 놓은 비석(箕子碑)이 산서성에 있다고 합니다[3] 산서성에 올라 갔던 사마천은 그 곳 노인들로 부터 기자(箕子) 가 했다는 말 한마디 “且吾聞箕子見唐叔之初封,曰『其後必當(唐)大矣』”가 전해 오고 있습니다. 춘추에도 기자가 남겼다는 그 문구가 있서요. 산서성 지역에 기자가 살아 있었다. 또는 지나 갔다는 증거가 아닌가요?[4].
기자가 와서 단군(壇君)이 장당경 (藏唐京)에 피했다 돌아 왔습니다[5]. 두 곳이 극히 멀리 떠러졌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도망 갔던 기자가 3년 후에 성주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돌아와 오늘의 낙양(雒陽)읍에서 열린 회의 장에 해(解)나라 사신과 같이 나타났습니다. 기자가 갔던 곳은 해 나라와 가까이 있었다고 봅니다. 그 해(解)자가 해지(解池), 해모수 하는 조선을 뜻한 글자였습니다. 시경 소아 록명편은 주 왕실에 폐백을 올렸던 장면 입니다[6]. 패허가 된 궁터 자라는 보리밭을 보고 맥수가를 읊었 습니다[7]. 도망 갔다 돌아온 기자를 오만한 손님(箕爲敖客), 파양조롱하는 모습 (箕以簸揚調弄爲象)이라 했서요. 그가 있던 곳은 산서성(晉) 태원 동남쪽을 뜻했습니다[8]. 하여 태원을 본향으로 선우씨(太原 鮮于氏)는 기자를 원조로 한듯 합니다. 백익을 은패 시킨 맹자는 백익이 우와의 아들을 피해 기산 어두은 곳에 숨었다고 했습니다[9].
기자와 같은 시대 사람으로 알려진 백이 숙제가 은거 했다는 수양산이 산서성 동남쪽 진성시 (晋城市)일대로 알려 졌습니다[10]. 기자와 같은 시대 사람인 미자가 봉해진 송나라의 영역이 하남성(河南省) 상구시(商丘市)라 합니다[11].
기자를 조선에 봉했다는 때에 오태백의 동생 중옹의 후손인 주장이 벌써 구오 (句吳)에서 군장이 되여 그를 오(吳)에 봉했다 합니다 만은 주장(周章)에 관한 기록은 미약 합니다[12]. 구오(句吳)라는 곳은 옛 구주 땅에 나타난 하(夏)나라 영역에서 멀리 떠러져 있을 수가 없습니다.
단군이 피했다는 장당경(藏唐京)은 “북당의 수도 당경 입니다. 당경(唐京) 이 사마천의 아버지가 천관을 배웠다는 당도(唐都) 입니다[13]. 그 곳에서 한고조의 휘하에 있던 한신(韓信)이 주둔 했서요. 그곳에서 그의 아들이 태여났다는 퇴당성 (頹當城)이 옛 당성(當城, 唐城) 입니다[14]. 이를 다른 사서에는 양릉(襄陵), 퇴원 (颓垣), 또는 양원 (襄垣)으로 기록 했서요. 퇴당성이 마읍(馬邑)으로 보정시 서쪽 입니다[15]. 기자가 온 조선 땅은 마읍으로도 알려진 당도(唐都) 에서 멀리 떠러진 곳이 될수 없습니다. 이 태행산맥 일대에 살던 고조선 사람들을 산융이 이라고 했습니다. 제 환공이 기원전 664년경에 고죽국을 정벌하러 북쪽으로 올라 갔던 곳입니다. 그 곳에 가서 서안과 분수 유역에서 살던 사람 들을 만났다는 뜻을 산융 예맥 구진하 (山戎, 穢貉, 拘秦夏)라고 관자에 실려 있습니다[16]. 사기에 북 산융 발 숙진 (北山戎、發、息慎) 이라한 고조선 사람들을 만났다는 뜻입니다.
공자(仲尼;기원전 551년 ~ 기원전 479년)와 같은 시대에 살았던 오나라의 현인 계찰(季札;재위 : 기원전 514년 ~ 496년)이 노(魯)나라를 방문 했습니다[17]. 오나라는 북쪽 유목민 (吳, 夷狄之國也)입니다. 그 야만인들이 노나라의 예법과 진(晉) 나라의 권위를 탐내어 관을 청해 천왕(尊天王)을 존중했다 합니다. 앞에 설명 했던 고조선의 지도자 천왕(天王, 天子)을 모셨다는 뜻입니다.
고조선이 기원전 2333년 경에 산서성 서남쪽 해지 연안에서 나타났다고 밝혀 지고, 기원전 823년 경에 주선왕과 한후가 화친 협정으로 확정된 경계가 태행산맥 동쪽으로 밝혀 졌고, 관중이 기원전 664년에 제 환공과 같이 올라 가서 고조선 사람들을 만난 곳이 또한 태행산맥 동쪽으로 밝혀 졌습니다.
한서 지리지에 남연(南燕)을 설명 했서요. 꼬리란 뜻의 미(尾wěi yǐ、)자는 높은 사람을 멸시한 글자 입니다 그 가까이에 기자 (箕子)가 정착 했던 곳이 있었서요. 이 두 지역이 남연(南燕)의 영역으로 환단 (邯鄲) 북쪽에 있었습니다[18].
이러한 여러 사료를 종합해서 시대와 장소를 근거로 추리해 보면, 기자가 기원전 1046년에 갔던 조선 땅은 산서성 서남쪽에서 북경 서쪽에 이르는 태행 산맥 동쪽 연안 일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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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後漢書 郡國三:古昆吾國,春秋時曰濮。有鹹城,或曰古鹹國。有清丘。有鉏城。燕本南燕國。
[2].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後漢書 郡國三:古昆吾國,春秋時曰濮。有鹹城,或曰古鹹國。有清丘。有鉏城。燕本南燕國。
[3].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後漢書 郡國三:古昆吾國,春秋時曰濮。有鹹城,或曰古鹹國。有清丘。有鉏城。燕本南燕國。
[4]. 呂氏春秋 重言:成王與唐叔虞燕居,援梧葉以為珪,而授唐叔虞曰:「余以此封女。」叔虞喜,以告周公。
周公以請曰:「天子其封虞邪?」說苑君道:成王與唐叔虞燕居,剪梧桐葉以為珪,而授唐叔虞曰:「余以此封汝。」唐叔虞喜,以告周公,周公以請曰:「天子封虞耶?」成王曰:「余一與虞戲也。」周公對曰:「臣聞之,天子無戲言,言則史書之,工誦之,士稱之。」於是遂封唐叔虞於晉,周公旦可謂善說矣,一稱而成王益重言,明愛弟之義,
[5].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後漢書 郡國三:古昆吾國,春秋時曰濮。有鹹城,或曰古鹹國。有清丘。有鉏城。燕本南燕國。
[6].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後漢書 郡國三:古昆吾國,春秋時曰濮。有鹹城,或曰古鹹國。有清丘。有鉏城。燕本南燕國。
[7].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後漢書 郡國三:古昆吾國,春秋時曰濮。有鹹城,或曰古鹹國。有清丘。有鉏城。燕本南燕國。
[8]. 《史記·天官書》箕爲敖客,曰口舌。《註》敖,調弄也。箕以簸揚調弄爲象。《書·洪範註》好風者箕星,好雨者畢星。
《春秋緯》月麗于畢,雨滂沱。月麗于箕,風揚沙。《天官書》箕,燕之分野。
[9]. 《春秋·僖三十三年》晉人敗狄于箕。《註》太原陽邑縣南有箕城。《孟子》益避禹之子於箕山之隂。
《疏》箕山,嵩高之北是也。晉有大夫箕鄭。又斯螽別名。《周禮·考工記疏》幽州人謂斯螽爲舂箕
[10].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後漢書 郡國三:古昆吾國,春秋時曰濮。有鹹城,或曰古鹹國。有清丘。有鉏城。燕本南燕國。
[11].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12].吳太白世家:太伯卒,無子,弟仲雍立,是為吳仲雍。仲雍卒,子季簡立。季簡卒,子叔達立。叔達卒,子周章立。是時周武王克殷,求太伯、仲雍之後,得周章。周章已君吳,因而封之。乃封周章弟虞仲於周之北故夏虛,是為虞仲,列為諸侯. 春秋穀梁傳: 吳夷狄之國也,祝髮文身,欲因魯之禮,因晉之權,而請冠、端而襲其藉於成周,以尊天王.
[13].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14].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15].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漢書 地理志下:邯鄲北通燕、
涿,南有鄭、衛,漳、河之間一都會也。燕地,尾、箕分野也。武王定殷,封召公於燕,其後三十六世與六國俱稱王。燕稱王十世,秦欲滅六國,燕王太子丹遣勇士荊軻西刺秦王,不成而誅,秦遂舉兵滅燕
[16]. 管子 小匡:桓公曰:「呈乘車之會三,兵車之會六,九合諸侯,一匡天下,北至於孤竹、山戎、穢貉、拘秦夏。」
[17]. 孔子家語 曲禮子貢問:吳延陵季子聘于上國,適齊。於其返也,其長子死於嬴、博之閒。
孔子聞之,曰:「延陵季子、吳之習於禮者也。往而觀其葬焉。」其歛以時服而已,其壙揜坎,深不至於泉,其葬無明器之贈。既葬,其封廣輪揜坎,其高可肘隱也。既封,則季子左袒,右還其封,且號者三,曰:「骨肉歸于土,命也。若魂氣則無所不之,無所不之而遂行。」孔子曰:「延陵季子之於禮,其合矣。」
太平御覽 會稽東越諸山: 禹乃齋,登石簣山,鑿龍門,通伊闕,遂周行天下,使伯益記之,名為《山海經》。
[18].漢書地理志下: 南燕,廩丘. 邯鄲北通燕、涿,南有鄭、衛,漳、河之間一都會也。燕地,尾、箕分野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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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ember 22, 2018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