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진전(弁辰傳)-3 끝:
삼국사기는 신라가 나라를 새우고 사신으로 호공을 마한 (馬韓)에 보내니, 마한왕이 말하기를 는 기록이 있다 . 마한(馬韓)이 변진전(弁辰傳)에 실린 소읍국가들을 통치했다는 뜻이다.
그와 같은 기록이 삼국지 변진전(弁辰傳)에 도 실려 있다:
상나라의 종말이 되는 전쟁터를 목야 (牧野) 또는 무야(坶野)라 한다 . “소가 우는 소리, 馬/牟;móu mù mào”라고 기록 되던 사람들이 살던 벌판이란 뜻이다. 위만에게 쫒겨 마한땅에가서 왕이 되였다는 기준의 가계를 모성한씨 (冒姓韓氏)라고 했다 . 일설에는 한혁에 나오는 한후의 부피한성이 하북성 탁군일대에 있었다고 한다. 마한(馬韓)왕이 속해 있던 부족들이 황하 이북 중원 동북아시아 전역에 흐터저 살았다는 증거다. 백제에 관한 기록 마한이 많이 나온다. 삼국사기 백제 온조왕이 27년에 마한을 멸했다는 마한은 기준(因冒姓韓氏。準王海中)의 후손이 살던 대동강 하류에 있었다 . 이곳에 살던 염사치가 발해만 서안에 있던 한낭랑을 찾아가 귀부 했다 . 이러한 연유로 를 했다. 삼국사기 고구려편에; 고 했다 . 여기나오는 마한은 만주에 있던 마한 부족이다.
아라가야(加羅阿羅, 阿羅國)가 발해만 서안에 있었다는 증거가 삼국지 관구검전에 실려 있다 . 천진 방면에서 산해관을 지나는 길목, 발해만 서안, 즉 청구(靑丘)에 있었다. 그가 주었다. 이 곳에 있던 “아라가야가 (阿羅國)” 의 지도자는 우부평 오환 선우 구루돈 (右北平烏丸單于寇婁敦)의 동생 아라반(弟阿羅槃)이다. 글자 반(槃)은 변한 (弁/卞韓)이라고 발음되는 다른 글자로 썼다. 이 곳에 변산(卞/弁/山)이 있었다. 이 곳이 천진 일대다. 변산 지역이 지금은 반산(槃山)공원이 되였다. 진서(晉書)에는
선비추장 아라다(鮮卑阿羅多) 란 이름이 있다. 이들은 언어 풍속이 마한 사람들과 같고 서로 길을 양보하고 예의가 바르다. 전투하는 방법도 마한과 비슷하다. 발해만 서남 연안에 있던 변한의 독로국 (瀆盧國)은 왜와 접해 있다.
독로(瀆盧)란 훈역한 글자로 바닷물을 가두어 소금을 만들던 염전(鹽田)이 성행하던 지역에 있던 나라다. 광개토대왕 비문에 나오는 염수상(鹽水上)이라 하던 곳이다. 그가 포로로 잡아온 사람들을 한 예(韓, 濊)라 했다. 변한 진한인이 섞여 살아고 한 문구를 북쪽 사람이 편찬한 당나라 때 통전과 북송 시대 (北宋, 977年-984년)에 편찬된 태평어람 (太平御覽)에서는 삼국지와 같이 풀이 했지만, 남쪽사람이 편찬한 후한서에서는 고 풀이 했다 . 이 밖에도 후한서는 삼국지의 내용을 많이 다르게 풀이했다.
발해만 서남쪽에 왜인 (倭人)이 살았다. 이 곳에 살던 사람들을 진수는 한인(汗人) 이라 하고 나라 이름을 한국( 汗國)이라 했다. 후한서에서는 한(汗)을 왜(倭)로 바꾸어 적었다 . 왜인(倭人)의 발원지는 예군 남여(濊君 南閭)가 인솔하고 와서 자리 잡았던 발해만 서남쪽 연안 창해군(滄海郡), 즉 창주시(滄州市) 일대가 된다.
왜인(倭人)과 한인(汗人; 韓/翰)을 혼용 또는 바꾸어 사용 했다. 이 지역이 의 발생지라 하여 삼한의 후예들이 활동 하던 바다를 한해 (翰海)라고 했다. 한 예(韓, 濊)가 모두 삼한의 후예들이다. 이들이 새운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왜가 모두” 발해 요동만 연안에 서로 가까이 있었다는 중국측 사료다.
한국에서는 이러한 사료를 중국 사람들이 중국의 이익을 위하여 잘못 풀이 했던 사료를 그대로 인용 했다. 이조 후기 실학파 두분의 글이 이를 증명한다. 다산 정약용 (丁若鏞, 1762년 -1836년)은 아방강역고에서 변진전에 실린 신라의 옛 이름 사로국(瀆盧國)이 거제부(巨濟府)라고 풀이 했다 . 같은 시대에 살았던 이규경(李圭景; 1788년-1856년)의 삼한시말 변증설 (三韓始末辨證說)에는 변진이 진한 남쪽에 있다고 인식하여 기록 했다 .
모두 중국사람들의 글자 작란에 휘말려 한국상고사를 이렇게들 잘못 인식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 이중국 사람들이 제탕 삼탕한 문헌을 인용하여 잘못 풀이하고 있다. 하바드에 와 있던 이기백씨가 집필한 “Korea Old and New: A History”을 통하여 낭랑군 평양설이 전 세계에 잘못 알려 졌다.
삼국지 동이전을 숙독해 보면 에서 나타난 새로운 명사가 분명하다.
끝. 다음에 계속,
May 24, 2017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