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계림로에서 발굴된 황금보검에 얽힌 사연:
불교의 발생지에 관해 의문이 많았다. 첫쩨가 발생 장소, 두쩨는 불교의 한반도 전래다. 중국문헌에는 노자가 서쪽에 가서 호를 가르쳤다는 문구가 불교의 발생과 관계가 있다고 설명 했다.[1] 이를 추적 하여 중원 서남 쪽으로 밀려 갔던 고조선 사람들이 서가모니의 모계란 확증을 했다. 그러다 보니까 초기 불교 경전에는 고조선 사람들이 쓰던 어휘가 남아 있으리라는 가설이 성립한다. 찾았다. 대당서역기에는 한국어 사음자가 여러 곳에 있다.
히말라야 산맥이란 힌머리의 사음자가 어근이다. 힌두교란 힌머리를 한 지도자,즉 노자란 뜻이다. 성스러운 여울이라는 간지스 강은 , 분수의 지류 내릴 강가 강수(降水) 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도솔이란 지도자가 여러 무리를 이끌고 내려와 자리를 잡은 곳 “도솔 (都率)이라” 했다.[2] 이를 또한 도술(兜術)이라 했다. 불경에 시린 “ 兜率, 都率, 兜術”은 모두 아사달과 관련이 있는 글자다. 이렇게 옛적부터 전해오던 고유의 재천사상이 종합 하여 한국의 신앙을 유불선이라 한다. 한반도 동남쪽에 나오는 울창할 울(鬱)자는 “위 우” 즉 높다는 옛적 어음을 가차한 글자다. 지도자를 뜻한 글자 로 썼다. 이 글자는 남방불교가 들어온 이후 신라 영역에서 나타났다.
히말라야 산맥 동쪽 에서 나타난 원시 불교는 인도 마우라 왕조 때에 서쪽 으로 진출하여 파밀고원 협곡을 지나 중앙 아시아에 까지 퍼져 나갔다. 진수의 삼국지 왜인전에는 그 곳에 신라의 옛적이름 시라(斯羅)가 있다. 조위 시절의 어권 (魚豢)이 남긴 위약 (魏略) 인용 했다. 수경주 하수 편에 한서 서역전 내용을 인용하여 시라(斯羅)와 음이 같은 시라(尸羅)가 우간국 가까이 있었다 하나 현존하는 한서에서는 찾아 볼수 없다.[3] 동진(東晉)의 승려 법현이 서역을 지나 인도를 다녀와 남긴 불국기(佛國記)에 그렇게 실렸다.[4] 처형당한 시신이 있던 곳이라 하여 죽엄 시(尸)자를 붙였다. 위키백과에서는 불교의 계(戒, 산스크리트어: Śīla, 팔리어: sīla) 라 했다.[5] 대당서역기에는 달차 시라국(呾叉始羅國; Taxila)이 있다. 파키스탄 동북쪽 인도와 접한 지역 이라 했다. 오늘날 전하는 최고(最古)의 입축기(入竺[6])에 불교가 서쪽으로 진출하는 과정에 많은 희생자가 났다는 뜻이라.
그러한 현상이 히말리아 산맥 남북 두 다른 지역에 있었다. 안식국 옆에 있던 시라국(斯羅國)은 서역에서“渙那國.于遁. 溪旦.屈丹.于闐”이라고 부르던 중원세력의 서쪽 끝 중앙 아시아에 있었다. 위서(魏書)에는 우전국 (于闐國)과 같이 여러 나라가 사신을 보냈다는 기록이508년조 에 있다.[7]
사료를 종합해 보면, 서역불교는 한서(漢書)작성 이에 중원에 들어 왔다. 육로를 통해 서역불교가 물수 변이 없는 우뚝설자 발해(勃海)에 이르렀다. 햇볓이 밝은 들 (Prairie, Arable field, 벌판)이란 뜻이다. 전국시대 말기에 조선이 대부를 연燕나라에 보네서 전쟁이 나지 않았다는 조선 의 영역이다. 조선유민이 발해만 연안에 전래 되었다.[8] 조선 유민이 여섯 마을을 이루고 사는 곳에서 신라와 가야 백제와 왜가 탄생 했다. 신라는 제19대 눌지 마립간 (訥祗 麻立干, ? ~ 458년, 재위 417년 ~ 458년) 때에 한반도 동남쪽으로 옮겼다. 경주에서 발굴된 황금보검은 통일신라 이전 고분시기 무덤에서 나타났다.
신라 탈해 이사금(脫解尼師今, 기원전 19년?~80년, 재위: 57년~80년) 의 출생지 와 시대가 삼국사기에 실려 있다.[9] 왜국 동북 천리 떠러진 곳에서 온 사람이 서기 8년에 남해차차웅의 사위가 되였다.
세상정보통통 :: Triskelion이란 무엇일까? by Unknown Author is licensed under CC BY-NC |
후에는 대보(大輔)로 등용되어 정사를 맡았고 57년 유리이사금의 유언에 따라 왕이 되었다. 고구려와 신라 초기에는 귀중품으로 구슬 같은 유리 (琉璃:儒理, 儒理尼師今)란 이름을 지도자에 붙였다.당시에 신원을 알수 없는 죽엽군(竹葉軍)이 나타났고, 이서국 (伊西國)이 신라 수도 금성을 점령 했다.[10] 왜자는 삼한의 지도자를 뜻한 높다는 옛 말의 가차자다. 중앙아시아에 있던 이름이다. 이와 같이 글자 속에 그 사연이 남아 있다.
인도 동북부에서 나타난 원시 불교는 도덕경의 무위(無爲)와 음이 같은 글자로 바꾸어 인도 전역을 통치 했던 마우리아 제국(Maurya Empire: 기원전 320년-기원전 185년) 의 최성기를 이룩한 아육왕 (阿育王 無憂王:재위 BC 272?~BC 232?) 에게 적용 했다. 진시황 이전에 인도 전역에 불교를 전파하여, 쇠약해 가던 인더스 계곡 문명(Indus Valley Civilization) 이 원시 불교로 바뀌고, 아프카니스탄을 거처 중앙 아시아에 까지 이르서 서역 불교가 전파 되었다.[11] 그 지역 동쪽을 진단(震旦)이라 했다. 이를 불교에서는 “중원 서쪽지역으로 cina 의 어원”이라 한다.[12] 같은 이름을 남조(南詔)왕은 “선조가 진단에 있을 때, 지도자를 천자라 했다”하고 한국에서는 고조선을 뜻한 이름이라 한다.[13]
조위 시대에 관구검(毌丘儉) 을 도왔던 오환 지도자 아라반과 같은 이름 아라 (阿羅)가 아라한 (阿羅漢) 으로 대당서역기와 통전 변방 천축국 편에 실렸다.[14] 왜인전에서 서역을 설명한 문구에 아라 득포 (阿羅得布) 라 했다. 오환선우 아라반이 통치하던 지역에 설라 휴인 (薛羅,休忍)이 있었다.[15] 십육국 춘추에는 설라 휴인(新一作薛羅休忍)라 했다. 신라와 임나가야를 뜻한 글자다. 강남에서는 착융(笮融, ? ~ 195년)이 불교 세력을 펼쳤다. 요동에 살던 발기의 친우 고대(高岱)가 강남에 살았다 [16] 요동성 아육탑 (阿育塔) 설명에서 휴도왕과 금인 (金人)의 연원을 고려 하여 위진 시대 이전이라고 했다.[17] 중국 오호 십육국시대에 돌궐 계통의 황제 부견 (秦苻堅, 재위: 357년 ~ 385년)을 찾아 갔던 신라 사신 위두(衛頭)가 국호를 바꾸었다고 알렸다. 옛부터 서역과 교류가 있었다.
황금보검에 색인된 삼태극 문양이 원시불교의 문양과 같다. 홍산문화권 에서 환인이 무리 3000을 이끌고 아사달에 내려온 풍백 (風伯), 우사 (雨師), 운사 (雲師) 에서 유래되었다.[18] 고구려 벽화에는 삼족오(三足烏)로 나타났다. 토속신앙에서는 삼신(參仙 參禪)이 삼신 할미 라고 전해 온다. 불교에서는 같은 글자의음을 바쑤어 참선 (參禪)이라 하여 수행법으로 현제 동북 불교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 선종(禪宗)이라 한다. 한국 불교에서는 조계종(曹溪宗)·천태종(天台宗)·총남종(摠南宗) 등이 모두 선종다.
천부경에는 일시무시 일석 삼극무진(一始無始一析三極無盡) 으로 실렸다. 일시무시란 문구가 도교의 대명사로 쓰이는 무위(無爲)다. 한민족고유 신앙을 유불선 이라 한다. 신선의 가름침(仙敎)을 따른다(仙道)는 뜻이다.
신라 삼보로 알려진 유물은 모두 통일 신라 전후에 남방불교의 영향을 받아 나타났다. 그전에는 큰 무덤 금관총(金冠塚)에서 구슬과 금관을 비록한 황금 귀고리·자루솥(鐎斗)·허리띠와 곡옥(曲玉)·유리잔·칠기 따위가 출토 되었다. 유사한 금관이 아프카니스탄에서 중앙 아시아에 이르는 지역 에 나타났다. 지명 또한 원시불교를 발생지 수지(隨地;따지,땅)의 고유 언어에서 나타난 “xx 골, xx탄” 하는 한국어 이름이 남아 있다.
같은 사물을 한국어 와 Indo-European Language 에서 opening sound 가 같은 두 부류로 나타난다. 옛적 부터 파밀고원 남북, 두 다른 길을 통하여 서쪽과 교류를 하여 나타난 결과 인듯 하다. 황하문명의 발생지에 있는 해지(解池) 를 “斯;Xiechi” 라 하고, 소금을 어근으로 하는 “Sodom, Saltsburg, Hallstatt” 하는 이름이 있다. 경주 계림로에서 발굴된 황금보검은 금관총에서 발굴된 유물과 같이 불교가 번성 했던 중앙아시아에서 발해만 연안에 전해졌던 유물이다.
끝
March 29, revised 31st 2022
[1]. 三國志: 倭人傳:。汜復王屬大秦,其治東北去於羅三百四十里渡海也。於羅屬大秦,其治在汜復東北,渡河,從於羅東北又渡河,斯羅東北又渡河。斯羅國屬安息,與大秦接也。大秦西有海水,海水西有河水,河水西南北行有大山,西有赤水,赤水西有白王山,白玉山有西王母,西王母西有脩流沙,流沙西有大夏國、堅沙國、屬繇國、月氏國,四國西有黑水,所傳聞西之極矣。.
[2].都率 – 中國哲學書電子化計劃 (ctext.org): 具云兜率陀或都史陀,譯云知足。於五欲知止足,故名,參照兜率條. 圖畫兜率天宮即彌勒菩薩淨土之狀者.
[3]. 水經注 河水《漢書·西域傳》曰:于闐之西,水皆西流,注西海。又西逕四大塔北。釋法顯所謂糺尸羅國。漢言截頭也。佛為菩薩時,以頭施人,故因名國.
三國史記 新羅本紀第一: 脫觧尼師今立,一云吐觧。時年六十二。姓昔。妃阿孝夫人。脫觧本多婆那國所生也,其國在倭國東北一千里. Dictionary: 脫解尼師今(? – 80年,一說吐解尼師今)姓昔,名脫解,「尼師今」為君主稱號,新羅(徐羅伐或者徐伐)第4代君主,新羅昔氏國王始祖
[4]. 佛國記:佛為菩薩時。亦於此國以眼施人。其處亦起大塔金銀挍飾。此國人多小乘學。自此東行七日。有國名竺剎尸羅。竺剎尸羅漢言截頭也。佛為菩薩時。於此處以頭施人。故因以為名
[5].尸羅 – 維基百科,自由的百科全書 (wikipedia.org)
[6]. 大唐西域記: 渡河至呾叉始羅國北印度境. 佛法至處莫斯為盛也。十萬傾為部者。凡有十數。自茲已降其流寔廣。從此而東踰嶺越谷。行八百餘里至瞿薩旦那國唐言地乳即其俗之雅言也。俗語謂之渙那國。匈奴謂之于遁。諸胡謂之溪旦。印度謂之屈丹。舊曰于闐訛也.
[7]. 魏書:于闐、槃陀及 契丹、庫莫奚諸國並遣使朝獻. 三月戊子。庫莫奚諸國並遣使朝獻
永平元年三月己亥己亥,斯羅、阿陀、比羅、阿夷義多、婆那伽、伽師達、于闐諸國並遣使朝獻
[8].尸羅 – 維基百科,自由的百科全書 (wikipedia.org)
[9]. 三國史記:伊西伊西古國来攻金城,我大舉兵防禦,不能攘。忽有異兵來,其數不可勝紀。人皆珥竹葉,與我軍同擊賊破之,後不知其所歸。 三國遺事 伊西國人來攻金城。我大舉防禦。久不能抗。忽有異兵來助。皆珥竹葉。與我軍並力擊賊破之。軍退後不知所歸。但見竹葉積於末鄒陵前.
[10]. 三國遺事 第四脫解一作吐解尼叱今昔氏父琓夏國含達婆王一作花夏國王母積女國王之女妃南解王之女阿老夫人. 因姓昔氏。或云。因鵲開樻。故去鳥字姓昔氏。解樻脫卵而生。故因名脫解。
三國史記 新羅本紀第一: 脫觧尼師今立,一云吐觧。時年六十二。姓昔。妃阿孝夫人。脫觧本多婆那國所生也,其國在倭國東北一千里. Dictionary: 脫解尼師今(? – 80年,一說吐解尼師今)姓昔,名脫解,「尼師今」為君主稱號,新羅(徐羅伐或者徐伐)第4代君主,新羅昔氏國王始祖
[11].無憂王: 舊稱阿育,新稱阿輸迦王,譯曰無憂王。見阿育王條。(CBETA註:疑為見阿育條). 無憂樹: 梵名阿輸迦Aśoka,阿述迦。佛生於此樹下。見阿輸迦條附錄 .
[12]. 震旦Cina,又作振旦,真丹,神丹。翻譯名義集曰:「東方屬震,是日出之方,故云震旦。」近人或云:震即秦,乃一聲之轉。旦,若所謂斯坦,於義為地。蓋言秦地耳。參照支那條.
[13]. 太平廣記 南詔: 自我居震旦。謂天子為震旦,翊衛類夔、契。진단(震旦), 진역(震域): 동방에 단군의 나라라는 뜻으로, 우리 나라의 별칭.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진단(震檀)]
[14]. 三國志: 毌丘儉: 昔隨袁尚奔遼東者,率衆五千餘人降。寇婁敦遣弟阿羅槃等詣闕朝貢,封其渠率二十餘人為侯. 魏書三十: 倭人傳: 阿羅得布. 魏書三十: 見山然正法炬。Dictionary:龍猛曰 舊譯曰龍樹,新譯曰龍猛:。西域記八曰:「南印度那,唐言龍猛,舊譯曰龍樹。非也。」 법립(法立)법거(法炬)란 불법을 크게 이르 킨 사람이란 뜻.
[15]. 晉書:分遣使者徵兵於鮮卑、烏丸、高句麗、百濟及薛羅、休忍等諸國,並不從. 十六國春秋: 鮮卑烏丸高句麗百濟新羅休忍等諸國遣兵三萬助北海公重戍薊諸國. 三國志 弁辰安邪國、弁辰瀆盧國、斯盧國。弁、辰韓合二十四國。辰王常用馬韓人作之。辰王不得自立為王。
[16]. 大唐西域記: 遂師珊闍耶焉。舍利子遇馬勝阿羅漢聞法悟聖. 三國志 毌丘儉:昔隨袁尚奔遼東者,率衆五千餘人降。寇婁敦遣弟阿羅槃等詣闕朝貢. 藝文類聚 內典:《宋元嘉起居注》曰:阿羅單國王毗沙跋摩,遣使云,諸佛世尊. 通典 天竺:遂俘阿羅那順以還。晉、宋時浮圖經云:「臨倪國,其王生浮圖太子也,父曰屑頭耶,母曰莫耶
[17]. 婆羅門避死經: 一卷,後漢安世高譯。有四梵志。婆羅門之本形行佛道者。尊勝經序曰:「婆羅門僧,佛陀波利。」釋迦方誌上曰:「雪山以南名婆羅門國,與胡隔絕,書語不同。」
[18]. 三國遺事: 下視三危太伯可以弘益人間。乃授天符印三箇。遣往理之。雄率徒三千。降於太伯山頂. 神壇樹下。謂之神市。是謂桓雄天王也。將風伯雨師雲師。而主穀主命主病主刑主善惡。
故因名脫解。三國史記 脫觧尼師今立,一云吐觧。時年六十二。姓昔。妃阿孝夫人。脫觧本多婆那國所生也,其國在倭國東北一千里. Dictionary: 脫解尼師今(? – 80年,一說吐解尼師今)姓昔,名脫解,「尼師今」為君主稱號,新羅(徐羅伐或者徐伐)第4代君主,新羅昔氏國王始祖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