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조선이 산서성에서 나타났다는 확증.
우리 모두 아는 바와 같이 일연(一然)스님이 고려 충렬왕 7년(1281년) 남긴 삼국유사에 단군조선의 건국신화가 있다. 다행히도 출처를 위서(魏書)라고 했다(*[. 三國遺事:魏書云。乃往二千載有壇君王儉。立都阿斯達經云無葉山。亦云白嶽。在白州地。或云在開城東。今白岳宮是開國號朝鮮。與高同時(堯時)。古記云。昔有桓因謂帝釋也庶子桓雄。數意天下。貪求人世。父知子. 三危太伯. ])
단군신화를 기록한 사람이 살던 시대 부터 2,000년전에 단군왕검이 있었다. 아사달에 수도를 정했다. 요임금과 같은 시절(與高同時)이라 했다. 스님이 읽었던 위서는 진(晉)나라에서 분리되어 나타난 전국칠웅의 하나였던 위(魏, 기원전 403년 ~ 기원전 225년)나라의 역사서가 분명 하다.
사기 위세가(史記 魏世家)에는 필공 고의 후손(畢公高之後)이다. 무왕이 상나라를 정벌하고 고를 필에 봉했다(而高封於畢) 하여 필을 성씨로 했다. 그 후에 서인이 되어 중국에 동화 되거나 이적의 영역으로 갔다(*[. 史記 晉世家:晉唐叔虞者,周武王子而成王弟。初,武王與叔虞母會時,夢天謂武王曰:「余命女生子,名虞,余與之唐。」及生子,文在其手曰「虞」,故遂因命之曰虞.公曰:「得晉侯將以為樂,今乃如此。且吾聞箕子見唐叔之初封,曰『其後必當大矣』,晉庸可滅乎!」乃與晉侯盟王城而許之歸.史記 世魏家: 魏之先,畢公高之後也。畢公高與周同姓。武王之伐紂,而高封於畢,於是為畢姓。其後絕封,為庶人,或在中國,或在夷狄。其苗裔曰畢萬,事晉獻公 ]). 필(畢;bì/bit)이라고 읽는 글자는 빛(beam of light)의 사음자다. 이적(夷狄)의 영역이라 한 곳이 관자에 나오는 적위무도(狄為無道)하다는 발조선의 지도자 북주후모(北州侯莫)다. 산서성에 있었다(*[. 管子: 桓公問管子曰:「吾聞海內玉幣有七筴,可得而聞乎。」管子對曰:「陰山之礝碈,一筴也。燕之紫山白金,一筴也。發朝鮮之文皮,一筴也。曰:「狄為無道,犯天子令,以伐小國,以天子之故,敬天之命令,以救伐。北州侯莫至,上不聽天子令,下無禮諸侯。寡人請,誅於北州之侯。」]).
스님이 외국에 유학 했다는 기록은 없다. 스님이 읽은 위서는 한반도에 있었다. 서긍(徐兢, 1091년 ~ 1153년)이 1123년에 고려수도 개성을 다녀간 이후에도 위서 (魏書)가 고려에 있었다는 증거다.
일연 스님은 전국시대 위나라의 역사서(魏書)를 어디서 구했나? 위서 (魏書)가 어떻게 고려 땅에 이르렀나는 다음에 다루기로 한다.
끝
June 25, 2019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