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會稽)는 산서성 해지연안에 있던 도산 (塗山)이다
융족 우가 치수사업에 성공하여 대우 (大禹)라 한다. 중국 여러 기록에는 그가 죽어 묻혔다는 회계(會稽)란 장소가 절강성이라 한다 . 당시의 여건을 고려해 보면 다다를수 없었던 먼 곳이다. 이를 반박하는 사료를 정리해 본다.
대우 (大禹)의 출생과 성장한 곳은 그의 아버지로 알려진 곤(夏鯀,xià gǔn)이 치수 사업에 실패한 지역과 가까운 거리에 있어야 한다. 그는 아버지가 실행할 때 나타난 잘못을 찾아 이를 수정하여 치수 사업을 일임 받았다. 나이30이 되여 치수 사업을 하던 도중에 도산 (塗山)에서 규수를 만나 결혼하여 아들 계(啟)를 났다 . 그녀가 부르던 노랫가락 “기다리던 아름다운 여인”이 시경 조풍 후인(詩經 國風 曹風 候人)에 실려 있다 . 이 지역에서 서주 개국공신 주공과 소공이 국풍을 본받았다고 한다 . 우의 아들 계(啟)와 그의 처가가 있던 도(塗) 란 곳이 주선왕 때 흉노(험융, 玁狁)를 정벌하러 떠나던 장면을 그린 시문이 출거(出車)에 나온다 .
서주 목왕(穆王)또한 도산 (塗山)에 제후들을 모았다. 목천자 꿈에 “전설에 나오는 유명한 궁수(예,羿)와 도산에서 활을 쏘는(射) 꿈을 꾸었다”는 기록이 있다.
결혼을 하고 도산(塗山)에서 제후들을 모아 중론을 얻었다.
우왕이 제위 5년에 순수하고 제후를과 도산에서 회의를 했다 .
도산(塗山)이란 상형글자의 뜻을 고려 하면 옛적에 물이 차 오르면 “진흙 밭이 되던 언덕”이 였다 . 그의 아버지 곤(鯀)이 실패하여 침수가 되였다는 시양(息壤)이라 본다 . 이렇게 우가 활동 하던 지역이 중화문명의 발생지로 알려진 요순시절의 12주다. 역수 현상을 막아 옛적 12주가 9주로 되었다. 흙으로 뒤덥힌 언덕 에 모여 결산 보고를 마치도 죽었다. 이를 회계(會稽)란 문구로 은미하게 기록 했다. 사마천은 우왕의 최후를 “동쪽을 순시하다 회계에 이르러 죽었다. 지도권을 인수 받은 익(授益)은 삼년상을 치르고 우의 아들 계(啟)에게 양위하고 기산 (箕山)에 들어가 피신 생활”을 했다 . 기산 일대에는 백이숙제가 숨어 살았다는 수양산 (首陽山)이 있고 요임금의 청탁을 피해 숨어 살았다는 허유의 무덤(許由冢)이 있던 곳이다 . 산서성 서남쪽 해지 동쪽에 있는 산맥이 된다.
순임금과 우왕이 죽은 장소에 관해서는 논란이 많았다. 논형 서허(論衡 書虛) 편에는 이를 밝히려 했다. 지도자가 전국을 순회 하면서, 때때로 어느 곳에 모여 계획을 상의 하던 곳을 회계산이라 했다. 현 한국어로 발음되는 동음이자 회계 (會計)란 뜻을 회계 (會稽)라고 적어 혼동 했다고 본다 .
사기의 회계(會稽)란 뜻은 “여러 족장을 도산 (塗山)에 모아 놓고 토의(稽, , 䭬)하여 결론을 마치고” 죽었다는 내력을 간략하게 기록 했다. 상서에 나오는 “배계수(拜稽首)를 가공언(賈公彦) 의 풀이를 받아드려,머리가 땅에 닫게 하는 최상급의 큰절”이라고 했다. 이를 영어로 코토(kotow)라 부른다. 이 풀이는 잘못이다. 유목민 풍속에 그러한 예법은 없었다. 한국에서 “稽 생각할 계, 조아릴 계, 상고할 계”라 하는 풀이가 옳은 뜻이다. 선진 시대의 사료인 “죽서기년, 한비자, 국어, 설원, 공자가어, 사기 공자세가”등에 실린 도산 (塗山)과 회계(會稽)를 숙독 하고 분석”해 보면, 대우는 모든 중요한 결정은 제후들을 도산(塗山)에 모여 놓고 회의를 열어 결정(會稽)했다 .
회계(會稽)란 문구는 “회의에 참석 했던 부족의 수장들이 심사숙고하여 결정 했다는 뜻” 으로 풀이 함이 옳다 .
다음에는 지도권을 물러 받았던 익(益)에 관해 알아 보기로 한다
끝.
December 5, 2016.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