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에 나타난 고조선의 천도:
금미달 (今彌達)은 어디였나.
오제본기와 상서에 나타난 우리양곡(嵎夷 暘谷)이 첫 아사달 (阿斯達)이다. 그 곳에서 분수를 따라 내려와 치수사업을 성공하고 통치권을 인수 받아 왕중왕이 된 동이 수령 백익이 해지연안, 즉 오늘의 운성시에 수도 평양성(平壤城)에서 朝鮮을 선포 했다 . 이를 고조선 즉 왕검 조선(古朝鮮王儉朝鮮)이라 했다
불만을 품은 융우의 추종자들이 단군왕검 백익을 살해 했다. 지도자를 잃고 북쪽으로 다시 올라가 분수 유역, 오늘의 임분시(臨汾市)에 있던 첫 수도 아사달에 수도를 정했다. 백익을 죽였던 사건이 산해경등 여러 기록에 은밀하게 남아 있다. 최씨역림에도 실려 있다 : 순임금이 살다 죽은 명조(鳴條)에 살던자가 그곳의 지도를 들고 북쪽에서 큰 개를 대리고 사는 흉노 땅으로 도망을 가서 그곳의 모든 지도자가 좌임을 장으로 (左衽為長) 받아 나라를 흉노(國號匈奴)라 하고 모든 지도자가 그를 단위에 모셨다. 단군왕검의 후예들이 북쪽에서 세운 나라를 흉노국 (匈奴國)이라고 했다.
서주초기에 나라의 기반을 닦으면서 사방에 이민족을 동서남북으로 이름을 붙여다. 서쪽 에서 빛을 따라 동쪽으로 옮겨온 유목민(戎, 胡)이 서주수도 북쪽에 산다 하여 이들을 북적(北狄) 이라 했다. 개를 대리고 사냥을 하던 유목민이다. 통전 변방서문(邊防十 序略)에 실렸다 . 치수사업을 성공하고 고조선을 이룬 부족이다. 이들을 음과 뜻을 뒤섞어 “山戎, 林胡.白狄.白翟, 赤翟” 등등 여러 글자로 적었다. 흰색을 숭상하고 흰옷을 입었다. 그곳이 백의민족의 시원지다. 점차로 동쪽으로 옮겨 춘추시대 이전에 분수의 상류에서 살았다. 후에는 발해만 서남쪽 해하 수계에 살았다. 해지 연안에서 고난을 격은 기록이 잠부론에 있다.
고성(苦城)이 하동 염지 동쪽에 있었다고 한다 . 그 곳 평양에 있던 사람들이 큰 고란을 겪었다는 뜻이다. 또한 “絜士所以獨隱翳” 란 무구도 있다. 같은 부족을 사음대자 하여 오직 계/결사(絜xié jié 士: 해를 뜻한 다른 사음자)가 백익을 감싸 주었다고 했다. 그 후손의 하나가 신라 초기 6성의 하나인 배씨(姓裴)다. 빛(非, 不是也. 下也: 부슷돌?, 불씨? 비시야-빛이야)을 숭상하는 사람이 긴 도포(衣)를 입은 제사장을 의미한 글자다. 하동 해지연안 해읍(解邑)에 살아서 성씨로 정했다 한다 . 동이 수령 백익은 해를 숭상하던 부족이 분명하다. 백익과 그 후손을 여러 글자로 기록 했다. 소공과 필공(召公, 畢公)이 목야전에 출전 했다.
지도자를 잃고 북쪽으로 되돌아가 자리 잡은 곳을 삼국유사에는 또 옮겨 수도를 백악산 아사달(又移都於白岳山阿斯達)이라 했다. 첫 아사달이 있던 분수연안이다. 분수(汾水) 연안에 세운 마을이면 물수변을 마을 읍(阝,邑, 陵阜)변으로 바꾸어 “𨸣”이 된다. 산서성 개휴(山西省介休) 일대라 본다. 이곳 사람들이 기원전 1147년(武乙元年)에 다시 분수를 따라 서남쪽으로 내려와서 서안시 일대(邠遷于岐周)에 자리잡았다 . 그 후에 함곡관 동쪽에서 들어온 언어가 다른 고공담부의 세력과 부디쳤다 . 이때에 유신(維新)이란 용어를 빙자하여 원주민을 학대 했다. 이 시대를 성강지치(成康之治)라고 한다.
함곡관 동쪽에서 고조선 사람들이 살던 땅에 들어와 원주민의 문화와 기술을 받아드려 서주는 짧은 기간동안에 번창 했다. 그러다가 원주민의 반란으로 주선왕(周 宣王: 기원전 827년 ~ 기원전 782년)이 살해 되고 서주는 함곡관 동쪽으로 도망 왔다. 주의 동천을 춘추시대의 시작이라 한다.
설문해자(說文解字)에는 분수가의 마을이란 글자를 분(邠:从邑分聲)자와 같은 음가라 했다 . 그러나 후에 남쪽사람들이 글자 꼴(𨸣)과 음가마저 바꾸어 빈 (邠) 이라고 읽는다고 했다. 강희자전을 종합해 보면 “邠:亦作豳. 彬, 文貌, 斐如邠如” 글자로 실려 있다 .
중국사람들이 성강지치(成康之治)라고 자랑하던 시대는 그보다 앞서 고조선 세력이 팽창하여 상나라가 혼란에 빠진 시절에 나타났다. 상나라 군주의 폭정을 피해 고공담부 (古公亶父)가 함곡관 서쪽으로 피신하여 원주민의 도움으로 서주의 기반을 닦았다.
시경 문왕지습 황의(皇矣)에 나오는 “方, 忽”자가 고조선의 수도 “又名弓一作方忽山”와 관계가 있는 글자다 . 옛 구주 동북쪽에 있던 지명이다. 그 곳에서 백익의 후손들이 숙신씨의 대명사로 쓰이는 활(羿作弓)을 만들었다. 북쪽에서 내려온 사람이라 순자는 수작궁(倕作弓), 설문에는 고자휘작궁 (古者揮作弓)이라 했다. 후(揮: huī)자는 흉노를 뜻한 글자“葷, 音熏”와 음이 같은 예(濊: huì huò wèi)맥족이 활, 수래바퀴 등등, 문명의 기반이 되는 각종 장비와 문자를 만들어 서주 문명의 기초를 닦았었다. 그러한 상황을 공자가 자하(子夏)에게 시경 관저(關雎) 풀이를 통하여 설명 했다. 한시외전에 실렸다 .
궁/방홀산(弓/方忽山)에서 또 다시 자리 잡은 곳이 금미달 (今彌達)이다. 금자는 글 쓴 사람이 살던 당시란 뜻이다. 미달은 [긴 활을 매고 있던 백익의 후손들(弓,爾. 彌:益也, 長也,久也)이 다니던 계곡 이라 통할 달(達)이라] 했다 . 상서 우공편에 물을 건넜다는 뜻에는 부우(浮于)라 하고, 육로을 따라 도착한 곳은 [달우 xx(達于)라 했다. 달(達)자는 xx에 이르는 통로]란 뜻이다 . 다른 나라 말로는 [뜰, 들판,땅 dahl,-tan]으로도 기록 되었다. 시경 장발에 나오는 시달(是達)은 해를 뜻한 Xie(sun beam,解, 奚, 𣫴, 攜)의 다른 사음자로 단군이 다스리던 비옥한 땅이란 뜻이다.
삼국유사에 나오는 이재시언(意在斯焉)이란 글자가 사마천 아버지의 유언(意在斯乎)이다. 시 또는 사(斯)라고도 읽는 글자와 같은 음을 사음한 글자다. 시경에 “斯干, 母氏勞苦”등 “斯”가 고생 했다는 “苦”뜻이 있는 글자가 많이 나온다. 산해경에는 단군이 다스리던 비옥한 땅을 우왕의 아버지가 치수를 잘못하여 홍수에 잠겨 버렸다“鯀竊帝之息壤以堙洪水”라고 했다 . 음이 비슷한 글자“斯,息”로 바꾸었다.
역경에 고구려어가 실렸다고 했다. 기자를 뜻한 명이편(焦氏易林 明夷之)에 나오는 달성(達城)이 금미달 (今彌達) 이라고 본다 . 양원제 낙양도시(梁元帝洛陽道詩)에는 “洛陽開大道,城北達城西”라 했고, 삼국연의에는 사마중달과 조조의 활동 영역에 달성을 공략하기 어렵다는 뜻에“達城池已固”란 표현을 했다 . 개국이래 천 500년이 지나 금미달로 천도 (御國一千五百年) 했다니 기원전 833년 경이 된다. 주 선왕의 아버지 여왕(周 厲王, 汾王: ? ~ 기원전 828년)이 원주민 퐁동으로 쫓겨나 분수 상류로 도망을 가고 공화(共和) 란 사람이 집정하던 시절이다. 수경주를 집필할 당시 한후가 살던 한성 (韓城, 溥彼韓城)이 탁군 방성현(今涿郡方城縣有 韓侯城)이라 했다 . 궐부가 용감하여 않가 본 나라가 없다(靡國不到)고 했다. 주선왕이 북쪽에 막강 했던 예맥족이 세운 나라 “北國, 其追其貊”의 젊은 지도자 한후와 화친 맹약을 했다. 세간에는 한후성의 진실을 숨겨 음이 비슷한 “寒號城”이라 불렀다. 려도원은 출처가 서진(晋)의 초대황제 사마염 (武帝 司馬炎)의 장인 왕숙(王肅, 195년 ~ 256년)의 견해라고 밝혔다.
수경주를 비롯한 여러 곳에 방성(方城)이란 글자가 있다. 고유명사 궁/방홀산(弓/方忽山)에 살던 사람들이 옮겨가 살던 성을 묘사 한 글자이다. 한혁에 나오는 끝없는 北國은 北狄 白狄이라고 하던 유목민이 살던 곳이 분명하다. 사마천은 창해군이 나타난 곳을 “燕齊之閒靡然發動”라 했다.
한후(韓侯)가 살던 부피한성(溥彼韓城)이 의문의 고조선 수도 금미달 (今彌達)이다. 이를 달성(達城)이라고도 했다. 하북성 보정시(保定市) 고안 (固安)이라 한다 . 이곳이 관자에 나오는 발조선 (發朝鮮)의 지도자 북주후 모(北州侯莫)의 수도였다고 본다. 태행산맥 일대에 사는 北狄을 사마천은 오제 본기에 “北發. 羌,北山戎、發、息慎”라 했다.
태행 산맥 전역이 기자가 피신 했던 조선땅이었다. 사마천의 아버지가 천문을 배웠다는 북당(北唐)이 한무제시에는 허물어저서 퇴당(頹唐)이라 했다. 그 곳으로 피해 갔다는 글자가 장당경(藏唐京)이다. 그곳에 왔던 기자는 몇년후에 서주 영역으로 돌아 가고, 단군은 첫 수도 아사달로 돌아가 1,908년 후에 산신이 되었다. 기원전 425년에 백익의 후손이 이끌던 고조선의 지도권 혈통이 바뀌었다는 풀이가 된다. 당시에 산서성 진양 (晉陽:山西省太原市)에서 한조위(韓、趙、魏) 세 가문이 싸워 (晉陽之戰:기원전 455-453년) 삼가분진 (三家分晉) 현상이 나타나 났다. 이를 전국시대 (戰國時代)의 시작이라 한다.
사료를 종합해 보면 산서성에서 나타난 고조선을 진(晉; 㬜 明出地上)이란 서주의 제후국으로 분장 시켰다. 진시황의 선조가 함곡관을 나와 동북쪽으로 더 영토를 넓혀 그 곳을 제후국 燕의 영역이라고 분장 했다. 소공(召公)의 봉지 燕은 함곡관 서쪽에서 서주를 따라 동쪽으로 나와 있었다. 이를 남연(南燕)이라 한다.
끝.
November 30, 2019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