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신(三神)사상과 여진 (女眞)의 어원:
진수가 한전에 한 문구의 진(辰)자에는 동양 상고사의 많은 비밀이 숨어 있다. 진(辰)자에 꼬리를 붙인 글자를 따라가 찾아본 몇 가지만을 간단히 설명한다[.《康熙字典·辰部·辰:〔古文〕𠩟𠨷𨑄.《釋名》辰,伸也。物皆伸舒而出也。又時也。又日也。《左傳·成九年》浹辰之閒。《註》自子至亥,十二日也。又歲名。《爾雅·釋天》太歲在辰曰執徐。又三辰,日月星也。《左傳·桓二年》三辰旂旗《疏》日照晝,月照夜,星運行于天.故三者皆爲辰也。又日月合宿謂之辰。《書·堯典》曆象,日月星辰。《註》辰,日月所交會之地也。又北辰,天樞也。又《爾雅·釋訓》不辰,不時也。《詩·大雅》我生不辰。又《小雅》我辰安在。又叢辰,術家名。《史記·日者傳·叢辰註》猶今之以五行生尅擇日也。又《韻會》州名。古沅陵郡,隋置辰州,以辰溪名。又叶時連切,音禪。《韓愈詩》吾懸日與月,吾繫星與辰。叶先韻。
考證:〔《左傳·桓二年》三辰旂旗。《註》日照晝,月照夜,星運行于天,昏明遞匝〕謹照原文註改疏
].
첫쩨: 삼신(三神)사상의 근원:
별 진(辰)자에는 반짝이는 물체란 뜻이 있다. 삼신이란 뜻은 해와 달 그리고 북극성(三辰,日月星)을 의미 한다. 진(辰)을 신(神)이라고도 발음한다. 이 두 발음을 사음한 여러 글자(震, 娠,振,眞, 陳,秦,晉. 伸, 神,愼, 辛, 信,晨,脤,迅)의 원조가 가 별 진(辰)자다. 단은 신과 같다(旦:又與神同)는 문구가 입증한다: 서역 사람들이 중국의 제일 서쪽, 옛 제후국 진(秦)의 영역이 였던 감숙성을 진단(震旦)이라 했다[.又震旦,西域稱中國之名。《樓炭經》蔥河以東名震旦。又盍旦。《禮·坊記》相彼盍旦。《註》盍旦,夜鳴求旦之鳥。旦又與神同。《禮·郊特牲》所以交於旦明之義也。《註》旦當爲神. ]. 중국에서는 같은 지역을 신주(神州)라고도 했다[.史記 孟子荀卿列傳: 以為儒者所謂中國者,於天下乃八十一分居其一分耳。中國名曰赤縣神州。赤縣神州內自有九州,
禹之序九州是也,不得為州數. 鹽鐵論 論鄒: 所謂中國者,天下八十一分之一,名曰赤縣神州,而分為九州。]. 필자의 “Etymology of Khitan Empire; Name of Khitan came from the Hédàn 盍旦 in the Shijing”에서 상세히 다루었다. 그 글자가 점차로 동쪽으로 흘러 만주를 지나 한반도에 이르렀다. 진단학회가 그 한 본보기다. 발해라고 이름을 바꾸기전에 대조영이 나라를 세우고 처음 선포 했던 이름이 진단(震旦)이다[. 三國遺事:靺鞨一作勿吉渤海通典云。渤海。本慄未靺鞨。至其酋柞榮立國。自號震旦。先天中玄宗王子始去靺鞨號。專稱渤海開元七年己未柞榮死。諡為高王。世子襲立。明皇賜典冊襲王。私改年號。遂為海東盛國。地有五京。十五府。六十二州。後唐天成初.]. 그 뜻이 밝은 해라 훈역을 피하여 발해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진시황의 선조가 살던 땅 이름과 글자가 같았다. 이를 진국(震國,振國) 이라 한다. 모두 별 진(辰)자에서 나타난 글자다.
동서를 막론하고 옛 고조선 (동호)의 후예들은 모두 제천의식(祭天儀式)을 중요시 했다[. 三國志: 魏書三十: 烏丸: 敬鬼神,祠天地日月星辰山川. 及祝天地山川之神. 夫餘:以殷正月祭天,國中大會,
名曰迎鼓,於是時斷刑獄,解囚徒。在國衣尚白, 有軍事亦祭天. 高句麗: 祭鬼神,又祠靈星、社稷。以十月祭天,
國中大會,名曰東盟。其公會. 濊傳:常用十月節祭天,晝夜飲酒歌舞,名之為舞天,又祭虎以為神
韓傳: 信鬼神,國邑各立一人主祭天神,名之天君。又諸國各有別邑。名之為蘇塗。立大木,縣鈴鼓,事鬼神
弁辰與辰韓雜居.衣服居處與辰韓同。言語法俗相似,祠祭鬼神有異]. 오환의 풍속은 식사전에 꼭 기도 (飲食必先祭)를 했다. 시월 상달에 열리는 개천절과 제천의식은 유래를 같이 한다.
앞에서 단군조선지역에 살던 사람들의 말을 하어(何語, 夏語)라고 한, 어찌 하(何)자가 해 (太陽,sun-ray)를 뜻한다는 증거가 <시경과 상서에서 뜻이 분명치 않은 옛상성형 글자를 춘추전국 시대와 진한(秦, 漢)시대의 말로 풀이했다는 이아 (爾雅)와 춘추공양전에 실려 있다:
대진자하 대화야 (大辰者何,大火也)은 해다[. 《爾雅·釋天》北極謂之北辰。《註》北極,天之中,以正四時。又大辰,星名.《公羊傳》大辰者何,大火也。大火爲大辰,伐爲大辰,北辰亦爲大辰。《註》大火謂心星,伐爲參星。大火與伐所以示民時之早晚,天下所取正。北辰,北極天之中也,故皆謂之大辰.
]. 북진 또한 대진(北辰亦爲大辰)이다.
북극성도 대진이라 했다. 북진은 북극 하늘의 중심이다. (해와 북극성) 을 대진이라 한다(北辰,北極天之中也,故皆謂之大辰).
삼신사상이 유불선 (儒佛仙) 세 종교를 뜻한다는 풀이는 멋 훗날에 나타났다. 태고적 부터 있었던 우리 민족 고유의 삼신사상은 삼신할미가 뜻하는 <온새상을 밝켜주는 해와 달 그리고 별 (日月星)을 숭상하던 순진한 인간의 바램이였다.
두쩨: 여진 (女眞)의 어원:
역계경이 우거왕의 경도를 떠나 동남 쪽으로 강을 건너 가서 도착 했던 진국 즉 진한으로 갔던 신라인의 선조가 모두 한반도 동남 끝으로 내려 올수는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만주 땅에 남아 있었다. 한자를 인용할줄 아는 분들은 을 진여( 辰餘) 또는 여진(餘辰)이라고 기록 하리라 본다. 삼국사기 편찬 사업을 주관한 김부식이 중국사절단을 맏이 했다. 송나라 사절단에 따라온서긍(徐兢, 1091년 ~ 1153년)이 1123년에 고려를 방문하여 삿삿히 살펴보고 들은 내용을 기록하여 황제에게 바친 기록이 다. 그 문서 동문 유학(同文 儒學) 편에 진여국(觀夫倭辰餘國或橫書或左書或結繩)이란 문구가 있다. 고려 도경 전문을 읽어 보면 을 뜻했다[.高麗圖經:觀夫倭辰餘國或橫書或左書或結繩為信或銘木為誌各不同制而麗人乃墓寫隸法取正中華.或左畫。或結繩爲信。或鍥木爲誌。各不同制。而麗人。乃摹寫隷法。取正中華。至於貨泉之文。符印之刻。擧不敢妄有增損字體者。是宜文物之美。侔於上國焉.]. 이 글자를 사음하여, 한(漢) 나라를 괴롭히던 북방 유목민을 흉노 (匈奴)라고 비하 하듯, 했다. 진한의 한 부족으로 만주에 남았던 사람들이 진여(辰餘)란 문구다. 그들이 여진 (女眞)의 선조다.
만주족을 여진(女眞) 이라고 부른 시기가 송나라가 남쪽으로 쫓겨가던 시기와 일치 한다. 여진의 추장이 신라(新羅, 高麗)사람이라는 기록이 중국문헌 몇 곳에 있다. 필자는 그러한 중극측 사료가 이라고 본다.
첫쩨 가능성은 역계경을 따라 진국(辰國, 辰韓)와, 남만주 해안 일대에서에 신라를 새운 사람들의 일부가 한반도로 내려 오지 않고 점차로 만주 동북쪽으로 옮겨갔던
부족의 후손이라고 본다. 송사에는 <여진( 글안, 고려,정안국(定安國) 왕, 오현명 (烏玄明)이 옛 고구려 땅에서 왔다. 안정국은 옛적 마한 사람들 (定安國本馬韓之種) 이라고 했다[.宋史: “定安國本馬韓之種, 爲契丹所攻破.定安國王臣烏玄明言:伏遇聖主洽天地之恩,撫夷貊之俗,臣玄明誠喜誠抃,
頓首頓首。臣本以高麗舊壤,渤海遺黎,臣玄明誠懇誠願,頓首頓首。」其末題雲:「元興六年十月日,定安國王臣玄明表上聖皇帝前。」上答以詔書曰:「敕定安國王烏玄明。女真使至,得所上表,以朕嘗賜手詔諭旨,且陳感激。卿遠國豪帥,名王茂緒,奄有馬韓之地”. 女真遣使来贡. 女真表请伐契丹. 高丽使同东女真来贡. 契丹使耶律准来贺承天节。
高丽使徐讷率女真首领入对崇政殿.]. 요사 (遼史)지리지 중경도에; 라고 했다[.遼史 卷三十九志第九 地理志三 中京道:屬中京。統縣一:三韓縣。辰韓為扶餘,弁韓為新羅,馬韓為高麗
]. 신라국(新羅國) 과 여진국(女真國) 이 독립된 국가로 글안국지(契丹國志)에 실려 있다.이와 같이 남북조시대, 남북조 문헌에 모두 삼한 (三韓)의 후예들이 만주 땅에 남아 있었다는 기록이 뚜렸하다.
두쩨 가능성은·太直,東方也,春也。質而未有文也].
이 문제는 이 되는 에서 다르겠습니다.
끝, 다음에 계속
June 8, 2017
ps:지지난 해( Jun 8, 2017, 8:29 PM))에 올린 “진한전(辰韓傳)-6끝: 삼신(三神)사상과 여진 (女眞)의 어원”에서 어원을 밝혔습니다. 다시 한번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