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한서(後漢書) 에 실린 시경(斯經), 시문(斯文) 과 시도(斯道)
시경을 비롯한 여러 문헌(經典文獻)에는 [이 사, 천할 시斯] 라고 읽는 글자가 많이 실렸다.[1] 삼국유사 단군설화에 (意在斯焉古朝鮮)라 실렸다. 환인, 즉 밝음의 원인을 불교의 창시자(桓因謂帝釋也) 라 했다. 또한 옛 고문을 관람한 사람들이 새조자를 어찌언자로 오인(烏焉易訛。覽者諒焉) 전주 했다.[2] 시오 (斯烏孫族)의 땅에 관심이 있어서 보냈다고 풀이 했다.[3] 논어등 유가경전에는 시문(斯文) 시도(斯道)란 문구가 있으나 풀이가 모호하다.[4]
후한서에 실린 시경(斯經), 시문(斯文) 과 시도(斯道)에 천할 시(斯)자가 단군설화에 실린 [고조선 사람들이 사는 곳, 또는 그 지도자]를 뜻한 글자가 분명 하다. 이를 추적하여 정리해 본다.
중앙아시아에서 빛을 따라 동쪽으로 온 사람들이 홍산문화를 남겼다. 그 한 부류가 분수를 따라 내려와 황하문명 발생지에서 치수사업을 하다 논란이 생겨 융우가 물러 났다. 동이수령 백익을 단군왕검으로 추대 했다. 이때에 융우의 아들 개가 반란을 이르켜 백익을 살해하고 하 왕조를 세웠다. 처음으로 나타난 정권 투쟁은 치열하고 오래 계속 되었다. 사상인물 황제가 싸웠다는 전쟁이 세 곳에 서 나타났다. 공자는 이를 부자간에 합당한 청원을 거절 당해 싸움이 났다고 표현 했다. 이때의 치열한 전쟁으르 아사달이 타버렸다.
당군왕검의 후손들은 풍지 박산이 되어 사반으로 흐터졌다. 그 한 지류가 사천선을 지난 운남성을 통해 노자로 알려진 고조선의 후예가 인도 동북부 오지에 도덕경을 전해 원시불교가 나타났다. 그 첫 기록이 루탄경이다. 대루탄경(大樓炭經) 이란 먹칠한 큰 사원(Large temple painted with charcoal graffiti)이란 뜻이다. 불교경전에는 고조선 역사가 숨어 있다.
중앙아시아 동굴에서 불을 아끼던 사람들이 남쪽으로 내려가 인도양 서북 연안에 불을 숭배하는 배화교 (拜火敎, Zoroastrianism)가 나타났다.
통전에는 시경(斯經)을 앞뒤에 파자와 교자를 붙여 파사경교 (波斯經教) 라 했다. 서쪽 대진(大秦)이란 나라에서 나타난 새로운 종교가 들어와 628년 (貞觀二年)에 파시사(波斯寺)를 새웠다. [5] 같은 시대 역사서에 없는 풀이를 했다. 이를 사실로 받아 드려 어느 서양 학자는 더 서쪽으로 옮겨 옛 동방정교(Nestorianism)가 당나라에 들어 갔다고 한다.[6]
구당서에는 파시경교(波斯經教), 파시사(波斯寺)란 글자가 없다. 파시국이 고창에 지휘부를 설치한 안서도호부에 속했다. 사기와 한서에는 대진(大秦) 이란 지역 이름이 없다. 대당서역기에는 대진이란 글자는 없다. 진왕(秦王 天子)란 글가가 있다. 삼국지 왜인전에 금약수 재 대진서(今弱水在大秦西) 라 했다. 금약수람 표현은 위진 시대 이름이다. 그 시대 동진 승려 법현 (法顯: 337~422)이 돈황에서 서쪽으로 사막을 건너 천국국에 다녀 온 기록 불국기(佛國記)에는 약수 또는 대진 이란 지명이 없다. 약수란 이름은 산해경, 상서 우공편 등등 옛부터 있었다. 중원 세력은 옛 구주땅에 있던 이름들을 점차로 변두리에 심어 영토를 확장해 갔다.
사료를 종합해 보면, 열선전에 노자가 갔다는 서역 천축국과 접했던 곳이다.[7] 진수는 왜인전에서 (대진) 의 위치설명이 틀렸다고 했다.[8] 진시황이 다스리던 영역의 서쪽 일부를 대진(大秦)이라 했다.[9] 명나라때 만들어진 사해화리총도(四海華夷總圖)에는 서쪽 끝이라 했다.
북제 때 부터 수 당 나라때에 손모아 하늘에 기도하는 관리(祆教之官)를 두었다. 북제 시절에 나타나 수 당시대에 흥행 했다.[10] 대륙에 있던 비류의 후손이 세운 백제를 숨기느라 단군의 기름침을 뜻한 시도 (斯道) 를 불교의 한 분파에 접붙였다. 후에는 이를 동방정교 빛경자 (景教) 라고 했다. 밝은 빛의 근원, 즉 환인(桓因)의 가르침을 시도 (斯道)라 했다.
시도 (斯道)란 글자가 실린 논어 옹야(論語 雍也)의 옹자는 예기 (禮記) 단궁편 (檀弓篇)과 같이 글자를 이리저리 돌려 제사장 단군을 뜻한 글자다. 중원에 전해 내려오던 단군신앙, 단군의 가름침을 서역 불교의 한 지류인 천태종(佛敎天台宗)에 접 붙였다가 다시 동방 정교라고 둔갑 시켰다.
후한서에 실린 시경(斯經)과는 틀린 설명을 했다. 이를 추저해 올라가면 밝을 환(桓)자를 빛 경(景)자로 바꾸었다. 땅에서는 밝은 빛이 불(fire)이다. 노자가 호를 가르쳐서 불교가 나타났다. 원시불교의 발생지는 인도 동북부 와운남성과의 경계다. 대당 서역기에는 시즉 석가법중 최초솔도파야 斯則釋迦法中 最初窣堵波也”라 했다. 석가모니의 사리 (舍利)를 모신 묘분이 첫 스투파(stupa)라 한다. 울위칭수(鬱為稱首) 란 문구가 있다. 대당서역기에 쓰인 시(斯)자와 파시(波斯)의 어원을 현장이 밝혔다. 세존왈 시인자아지족야(世尊曰。斯人者我之族也)라 했다.[11] 석가모니(釋迦牟尼)를 다른 호칭으로는 세존 석존 제석 불 여래 등여러 글자로 표기 했다. 동이를 뜻한 이자를 시(斯)자로 석가모니의 모계를 뜻했다. 시(斯)자를 리(夷) 바꾸어 우파리(優婆夷)를 우파시(優婆斯)라 했다. [12] 우파리(優婆夷)란 제일 높은 여자느님이란 뜻으로 석가모니의 모계를 이어 왔다. 남북조 시대 선비족 척발씨가 세운 북위(北魏: 386년-535년) 파시닉왕 (波斯匿王) 의 아들이 살아 남아 아버지의 이름자를 따서 나라 이름으로 했다. 월지국 (月支國)의 한 종류라 했다. 삼국지 왜인전에는 옛 신라이름으로 알려진 시라(斯羅)가 월지국 가까이 있었다. 또한 백제에서는 임금을 어라(於羅)도 안식국 대진국 옆 중앙 아시아에 있었다.[13]
파시 (波斯)가 왕의 성씨다.[14] 이들이 중앙 아시아에서 동쪽으로 이주하여 동북아에 여러 곳에 살았다. 그들이 사는 마을을 지나는 여울이 수경주에 실린 시수(斯水; 사수) 라 했다.
그 들이 쓰던 언어가 파리어의 원조다. 통전에서는 여자란 뜻을 지워 [婆斯를 波斯]라 했다.[15] 강희자전에서는 동이의 대명사, 오랑캐 이(夷)라고 풀이한 글자의 시원을 순임금으로부터 사제권을 이어받은 백익 과 고죽군 백이숙제 (伯夷舜秩宗之官) 라 했다.[16] 사기오제본기에 나오는 거우리 (居郁夷) 양곡, 즉 아사달에 살던 사람들의 후예가 원시불교의 모계다.
송고승전에는 사문(沙門), 시도 (斯道), 흠상시교(欽尚斯教), 시법(斯法), 시문장겨(斯文將缺)하는 문구가 있다. 경전에 의지하지 않고 고행이나 명상 등을 통하여 직접 해탈하려는 이들을 사문(沙門) 이라 했다.
후한 명제 시대에 불교가 정식으로 전래 되었다고 한다. 통전에서는 다음 사전에 천신(祆)이라고 풀이한 글자를 불교전래를 소설로 역은 서유기 (西遊記)에는 그때에 호신을 두었다고 했다.[17] “呼煙反”이라, 즉 혼으로 읽고, 서역국의 천신이라 했다.[18] 경전문헌에 없던 글자가 설문해자에 처음 실렸다. 요祆(xiān yāo 仙) 즉 호신(胡神) 이라 했고, 광운에서는 불을 숭상하는 종교의 신(god of the Zoroastrians) 이라 했다. 북제 때에 나타나 수 당 시절에 흥행 했다고 한다. 청사 (清史稿)에는 시문재자 (斯文在兹). 도율리시경(都聿利斯經)이라고 실려 있다.[19] 시문(斯文) 시경(斯經)의 출처를 인도로 풀이 했다. 시대와 장소 모두 앞뒤가 틀린 설명을 했다.
동진의 뒤를 이은 남조의 왕조인 유송(劉宋, 420년~479년)의 역사를 기록한 송서(宋書)에는, 오랜 전란 통에 유가의 가치관이 쇠약해 져서 도교, 불교, 시문지도(斯文之道), 즉 토속 신앙이 성했다고 예악(禮樂)에 실렀다.[20] 송고승전에는 신원을 알수 없는 사람이 천태종(天台宗)의 시조라 했다. 그가 사문(沙門)이였다는 뜻이다. 그는 당시 토속 신앙에 도교와 불교의 교리 (佛道教)를 겸하여 이를 천태종 (天台宗)이라 했다. 남조에서 동진 송 양을 통해 여러 고승전 (梁高僧傳:釋慧皎) 이 나타났다. 같은 시대 배경 에서 석법현(釋法顯)의 불국기에는 미륵보살상(彌勒菩薩像)을 새웠다가 뒤에 천축소문(天竺沙門)으로 바꾸었다고 했다.[21]
한반도 남쪽에 흥했던 미륵신앙의 유래:
상산 일대에서 태어나 영가의 난(永嘉之亂;307-313 년) 때에 자라난 위씨(衛)가 불교에 입적하여 서역 스님 부도등(佛圖澄;232-348년)의 제자가 된 사람이 도안 (道安, 俗姓衛, 312-385 년)이 미륵신앙의 시조다. 전진 부견(秦 苻堅, 재위 : 357년 ~ 385년) 과 같은 시대에 같은 지역에서 자라 부진 도안(苻秦道安; 常山扶柳, 河北正定人)이라 했다.
진서에는 서진 회황제(西晉 懷皇帝 284년 ~ 313년)가 그를 하늘 나라에서 무지개를 타고 내려온 도솔 (兜率)의 지도자라 하여 미천석도안 (彌天釋 道安)이라 했다. 그가 동진(東晉: 317-420) 시대에 중국에 불교를 정착시킨 고승(高僧)이다. 후한말 위진시대 혼란기에는 왕공귀족 (王公貴族) 지도층이 불교에 심취하게 되었다. 그가 불경 번역에 중요한 역활을 했다. 그가 자라던 시절의 고조선 영역 태행산(太行恒山)에 사탑을 짖고 수도승이 되었다. 그 지역에 쓰이던 언어 풍속이 불경에 반영 되여 미륵 도솔(彌勒, 兜率)이란 명칭이 실렸다.[22]
도솔이란 지도자가 여러 무리를 이끌고 내려와 자리를 잡은 곳 도솔 (都率)과 혼동 했다. 이를 또한 도술(兜術)이라 했다.이렇게 옛적부터 전헤오던 고유의 재천사상이 종합 하여 한국의 신앙을 유불선이라 한다. 울창할 울자를 지도자를 뜻한 글자로 썼다. 이 글자는 남반불교가 들어온 이후 신라 영역에서 나타났다. 한국어 사음자가 대당서역기 에는 여러 곳에 있다. 공자 이전에 불교가 나타났다. 찾고 찾다 되돌아 찾아 보니 공자 모두 시문(斯文)을 읽었다는 기록이 공자가어에 있다.[23] 최근 한전(漢典) 에는 옛 상형글자를 모르는 서양인을 위하여 영어로 “refined, educate, cultured, intellectual, polite, gentle”라고 풀이 했다.[24]
공자가어 관주(孔子家語 觀周)에 그가 읽었다는 금인명(金人銘) 고조선 사람들이 쓰던 글자였다. 한서에는 금인명을 황제명(黃帝銘)이라 했다.
불탑의 기원은 [이 사, 천할 시斯] 라고 읽는 글자는 해(jiě jiè xiè:海, 解, 夏)의 다른 사음자가 분명 하다.[25] 또한 치수 사업을 하던 시절에 지도 (地圖)들 바쳤다고 했다.[26] 산해경이 그때 나왔다는 뜻이다. 이를 음차 하여 석제(釋帝)를 불(佛)이라 했다. 밝을 환(桓)자의 가르침을 시도(斯道), 그의 어록을시경(斯經)이라 했다. 그들이 사는 사원에서 나온 말씀이란 뜻이 시경(詩經)이다. 그 유적지를 도사 (陶寺; Taosi) 라 했다.
March 23, 2022, revised March 25, & 29, 2022
이 모솔.
[1]. 大唐西域記人主之地:風俗機惠仁義照明。冠帶右衽車服有序。安土重遷務資有類。三主之俗東方為上。其居室則東闢其戶。旦日則東向以拜。人主之地南面為尊
[2]. 三國遺事 校訂三國遺事敘. 新羅古言已亡。纔存鄉歌十餘首。實為滄海遺珠。則匪直覈新羅舊事。亦足以參我古言。考古之士。討其源而究其委。庶幾乎其有所資焉。明治三十五年壬寅九月上澣. 烏焉易訛。覽者諒焉。卷第一:意在斯焉古朝鮮王儉朝鮮.立都阿斯達. 國號徐羅伐 或云斯羅
[3]. 大唐西域記人主之地:風俗機惠仁義照明。冠帶右衽車服有序。安土重遷務資有類。三主之俗東方為上。其居室則東闢其戶。旦日則東向以拜。人主之地南面為尊
[4]. 論語 雍也: 子曰:「誰能出不由戶?何莫由斯道也?」吳越春秋: 斯道者,一人當百,百人當萬
[5].通典: 薩寶府祆正祆,呼煙反。祆者,西域國天神,佛經所謂摩醯首羅也。貞觀二年,置波斯寺。至天寶四年七月,敕:「波斯經教出自大秦,傳習而來,久行中國。其兩京波斯寺宜改為大秦寺。以其西胡等既是鄉法,當身自行,不須科罪者。」
[6]. 波斯國之火教。來唐之長安。太宗勅建大秦寺。其法曰末尼祆教. 僧史略下曰:「大秦末尼,胡神也。勅令長安崇化坊立祆寺號大秦寺,」. Nestorianism (jingjiao 景教) in the Tang Dynasty
Vladimír Liščák (Orientální ústav AV ČR / Oriental Institute of the CAS, Praha.
[7]. 道家 列仙傳 老子: 後周德衰,乃乘青牛車去,入大秦.
秦王天子。少而靈鑒長而神武. 秦王破陣樂。聞其雅頌於茲久矣。盛德之譽誠有之乎. 斯則王化所由國風尚學。今印度諸國多有歌頌。摩訶至那國秦王破陣樂者.
Vladimír Liščák (Orientální ústav AV ČR / Oriental Institute of the CAS, Praha.
[8]. 三國志 倭人傳: 前世謬以為條支在大秦西,今其實在東。前世又謬以為彊於安息,今更役屬之,號為安息西界。前世又謬以為弱水在條支西,今弱水在大秦西。前世又謬以為從條支西行二百餘日,近日所入,今從大秦西近日所入。
今印度諸國多有歌頌。摩訶至那國秦王破陣樂者.
Vladimír Liščák (Orientální ústav AV ČR / Oriental Institute of the CAS, Praha.
[9]. 大唐西域記 卷第五: 秦王天子。少而靈鑒長而神武. 秦王破陣樂。聞其雅頌於茲久矣。盛德之譽誠有之乎. 斯則王化所由國風尚學。今印度諸國多有歌頌。摩訶至那國秦王破陣樂者.
Vladimír Liščák (Orientální ústav AV ČR / Oriental Institute of the CAS, Praha.
[10]. 祆正的意思 漢語詞典https://www.chinesewords.org/dict/212712-342.html
漢語網祆正的解釋:北齊至隋唐主管祆教之官。《廣韻·平先》:“祆,胡神,官品令有祆正。”《通典·職官二二》:“視正五品:薩寳。視從七品:薩寳府祆正。”宋姚寬《西溪叢語》卷
[11].大唐西域記: 如來因為其母略說法要。如來問曰。汝子我之族也。世尊曰。斯人者我之族也
[12].大唐西域記: 姨母所獻金縷袈裟。慈氏成佛留以傳付。我遺法中諸修行者。若比丘比丘尼鄔波索迦唐言近事男。舊曰伊蒱塞。又曰優婆塞。皆訛也鄔波斯迦唐言近事女。舊曰優婆斯。又曰優婆夷。皆訛也皆先濟渡令離流轉。
[13]. 三國志 倭人傳: 汜復王屬大秦,其治東北去於羅三百四十里渡海也。於羅屬大秦,其治在汜復東北,渡河,從於羅東北又渡河,斯羅東北又渡河。斯羅國屬安息,與大秦接也
[14].通典 邊防九 波斯: 波斯,後魏時通焉。在達曷水之西,都宿利城。後周史云蘇利城,隋史云蘇藺城,記錄音訛,其實一也。有河經其城中南流,即條支之故地也。大月氏之別種。其先有波斯匿王,其子孫以王父字為氏,因為國號焉。王姓波斯。
[15]. 說文解字: 祆(xiān yāo 仙):胡神也。从示天聲. 西遊記: 至漢明帝始立胡神,然惟西域桑門自傳其教。然惟西域桑門自傳其教。實乃夷犯中國,不足為信。 廣韻 祆:胡神官品令有祅正.。詽:訶也,怒也. Ormazda, god of the Zoroastrians; extended to god of the Manicheans
[16]. 康熙字典:伯夷,舜秩宗之官。又孤竹君之長子曰伯夷。又優婆夷。《梵書·翻譯名義》男曰優婆塞,女曰優婆夷,所云淸淨男女也。又與彝同. 史記 五帝本紀:分命羲仲,居郁夷,曰暘谷
[17]. 西遊記: 至漢明帝始立胡神,然惟西域桑門自傳其教。然惟西域桑門自傳其教。實乃夷犯中國,不足為信。 廣韻 祆:胡神官品令有祅正.。詽:訶也,怒也. Ormazda, god of the Zoroastrians; extended to god of the Manicheans.
[18].通典秩品五: 薩寶府祆正祆,呼煙反。祆者,西域國天神,佛經所謂摩醯首羅也。武德四年,置祆祠及官,常有群胡奉事,取火祝詛。貞觀二年,置波斯寺。至天寶四年七月,敕:「波斯經教出自大秦,傳習而來,久行中國。爰初建寺,因以為名,將欲示人,必脩其本。其兩京波斯寺宜改為大秦寺。天下諸州郡有者,亦宜准此。」開元二十年七月敕:「未摩尼法,本是邪見,妄稱佛教,誑惑黎元,宜嚴加禁斷。以其西胡等既是鄉法,當身自行,不須科罪者。」
[19]. 清史稿: 唐九执术为西法之权舆,其后有婆罗门十一曜经及都聿利斯經,皆九执之属 三解启天禄,斯文在兹,宵然太乙藜。入承明,花砖日影移
[20]. 宋書:《傳》稱「孔子沒而微言絕,七十子終而大義乖」。自頃中夏殄瘁,講誦遏密,斯文之道,將墜于地。陛下聖哲龍飛,闡弘祖烈,申命儒術,恢崇道教,樂正《雅》、《頌》,於是乎在。江、揚二州,先漸聲教,學士遺文,於今為盛;然方之疇昔。臣學不章句,才不弘道,階緣光寵,遂忝非服。方之華、實,儒風邈遠;思竭駑駘,庶增萬分,願斯道隆於百代之上,搢紳詠於千載之下。時運多難,道教痡。天地變化,有盈虛。蠢爾吳蠻,虎視江湖。我皇赫斯,致天誅
[21]. 佛國記檢索 “茲”:自立彌勒菩薩像。後便有天竺沙門。齎經律過此河者。像立在佛泥洹後三百許年。計於周氏平王時。由茲而言。大教宣流始自此像。非夫彌勒大士繼軌釋迦. 佛國記 東晉沙門釋法顯撰. 佛國記宋釋法顯撰法顯昔在長安.
[22]. 大唐西域記 卷第三: 世尊曰。斯人者我之族也.。升睹史多天舊曰兜率他也。又曰兜術他。訛也親觀妙相. Dictionary:兜術Tuṣita,同梵語之都率。見兜率條. 法華經勸發品曰:「若有人受持讀誦,解其義趣。是人命終。(中略)即往兜率天上,彌勒菩薩所。」梵Tuṣita
[23]. 群書治要 孔子家語 觀周: 孔子觀周,遂入大祖后稷之廟,廟堂右階之前,有金人焉。參緘其口而銘其背曰:古之慎言人也。戒之哉。無多言,多言多敗,無多事,多事多患,安樂必誡,雖處安樂必警誡也。無行所悔,所悔之事,不可復行。勿謂何傷,其禍將長,勿謂何害,其禍將大,勿謂不聞,神將伺人,焰焰不滅,炎炎若何,涓涓不壅,終為江河,緜緜不絕,或成網羅,緜緜,微而不絕,則有成網羅者。豪末不扎,如豪之末言微也。扎,拔也。將尋斧柯,尋,用。誠能慎之,福之根也。口是何傷,禍之門也。强梁者不得其死,好勝者必遇其敵,盗憎主人,民惡其上,君子知天下之不可上也。故下之,知衆人之不可先也。故後之,温恭慎德,使人慕之,執雌持下,人莫逾之,人皆趣彼,我獨守此,人皆惑惑,我獨不徙,惑惑,東西轉移之貌。內藏我智,不示人技,我雖尊高,人弗我害,唯能於此,天道無親,常與善人,戒之哉。戒之哉。孔子既讀斯文。顧謂弟子曰:小子志之,此言實而中,情而信。
[24]. 斯文的解释|斯文的意思|汉典“斯文”词语的解释 (zdic.net).。漢典 (zdic.net)
[25]. 說文解字 水部: 海:天池也。以納百川者。从水每聲.《釋名》海,晦也。主承穢濁水,黑如晦也。《書·禹貢》江漢朝宗于海。又環九州爲四海。《書·禹貢》四海會同。《爾雅·釋地》九夷,八狄,七戎,六蠻,謂之四海。又天海,星名。《甘氏星經》天海十星,在壁西南。又州名。《廣韻》禹貢徐州之域,七國時屬楚,秦爲薛郡,漢爲東海郡。後魏爲海州。
[26]. 大唐西域記 卷第一: 庖犧出震之初。軒轅垂衣之始。所以司牧黎元。所以疆畫分野。暨乎唐堯之受天運。光格四表。虞舜之納地圖。德流九土。自茲已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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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한서(後漢書) 에 실린 시경(斯經), 시문(斯文) 과 시도(斯道)
시경을 비롯한 여러 문헌(經典文獻)에는 [이 사, 천할 시斯] 라고 읽는 글자가 많이 실렸다.[1] 삼국유사 단군설화에 (意在斯焉古朝鮮)라 실렸다. 환인, 즉 밝음의 원인을 불교의 창시자(桓因謂帝釋也) 라 했다. 또한 옛 고문을 관람한 사람들이 새조자를 어찌언자로 오인(烏焉易訛。覽者諒焉) 전주 했다.[2] 시오 (斯烏孫族)의 땅에 관심이 있어서 보냈다고 풀이 했다.[3] 논어등 유가경전에는 시문(斯文) 시도(斯道)란 문구가 있으나 풀이가 모호하다.[4] 후한서에 실린 시경(斯經), 시문(斯文) 과 시도(斯道)에 천할 시(斯)자가 단군설화에 실린 [고조선 사람들이 사는 곳, 또는 그 지도자]를 뜻한 글자가 분명 하다. 이를 추적하여 정리해 본다.
중앙아시아에서 빛을 따라 동쪽으로 온 사람들이 홍산문화를 남겼다. 그 한 부류가 분수를 따라 내려와 황하문명 발생지에서 치수사업을 하다 논란이 생겨 융우가 물러 났다. 동이수령 백익을 단군왕검으로 추대 했다. 이때에 융우의 아들 개가 반란을 이르켜 백익을 살해하고 하 왕조를 세웠다. 처음으로 나타난 정권 투쟁은 치열하고 오래 계속 되었다. 사상인물 황제가 싸웠다는 전쟁이 세 곳에 서 나타났다. 공자는 이를 부자간에 합당한 청원을 거절 당해 싸움이 났다고 표현 했다. 이때의 치열한 전쟁으르 아사달이 타버렸다.
당군왕검의 후손들은 풍지 박산이 되어 사반으로 흐터졌다. 그 한 지류가 사천선을 지난 운남성을 통해 노자로 알려진 고조선의 후예가 인도 동북부 오지에 도덕경을 전해 원시불교가 나타났다. 그 첫 기록이 루탄경이다. 대루탄경(大樓炭經) 이란 먹칠한 큰 사원(Large temple painted with charcoal graffiti)이란 뜻이다. 불교경전에는 고조선 역사가 숨어 있다.
중앙아시아 동굴에서 불을 아끼던 사람들이 남쪽으로 내려가 인도양 서북 연안에 불을 숭배하는 배화교 (拜火敎, Zoroastrianism)가 나타났다.
통전에는 시경(斯經)을 앞뒤에 파자와 교자를 붙여 파사경교 (波斯經教) 라 했다. 서쪽 대진(大秦)이란 나라에서 나타난 새로운 종교가 들어와 628년 (貞觀二年)에 파시사(波斯寺)를 새웠다. [5] 같은 시대 역사서에 없는 풀이를 했다. 이를 사실로 받아 드려 어느 서양 학자는 더 서쪽으로 옮겨 옛 동방정교(Nestorianism)가 당나라에 들어 갔다고 한다.[6]
구당서에는 파시경교(波斯經教), 파시사(波斯寺)란 글자가 없다. 파시국이 고창에 지휘부를 설치한 안서도호부에 속했다. 사기와 한서에는 대진(大秦) 이란 지역 이름이 없다. 대당서역기에는 대진이란 글자는 없다. 진왕(秦王 天子)란 글가가 있다. 삼국지 왜인전에 금약수 재 대진서(今弱水在大秦西) 라 했다. 금약수람 표현은 위진 시대 이름이다. 그 시대 동진 승려 법현 (法顯: 337~422)이 돈황에서 서쪽으로 사막을 건너 천국국에 다녀 온 기록 불국기(佛國記)에는 약수 또는 대진 이란 지명이 없다. 약수란 이름은 산해경, 상서 우공편 등등 옛부터 있었다. 중원 세력은 옛 구주땅에 있던 이름들을 점차로 변두리에 심어 영토를 확장해 갔다.
사료를 종합해 보면, 열선전에 노자가 갔다는 서역 천축국과 접했던 곳이다.[7] 진수는 왜인전에서 (대진) 의 위치설명이 틀렸다고 했다.[8] 진시황이 다스리던 영역의 서쪽 일부를 대진(大秦)이라 했다.[9] 명나라때 만들어진 사해화리총도(四海華夷總圖)에는 서쪽 끝이라 했다.
북제 때 부터 수 당 나라때에 손모아 하늘에 기도하는 관리(祆教之官)를 두었다. 북제 시절에 나타나 수 당시대에 흥행 했다.[10] 대륙에 있던 비류의 후손이 세운 백제를 숨기느라 단군의 기름침을 뜻한 시도 (斯道) 를 불교의 한 분파에 접붙였다. 후에는 이를 동방정교 빛경자 (景教) 라고 했다. 밝은 빛의 근원, 즉 환인(桓因)의 가르침을 시도 (斯道)라 했다.
시도 (斯道)란 글자가 실린 논어 옹야(論語 雍也)의 옹자는 예기 (禮記) 단궁편 (檀弓篇)과 같이 글자를 이리저리 돌려 제사장 단군을 뜻한 글자다. 중원에 전해 내려오던 단군신앙, 단군의 가름침을 서역 불교의 한 지류인 천태종(佛敎天台宗)에 접 붙였다가 다시 동방 정교라고 둔갑 시켰다.
후한서에 실린 시경(斯經)과는 틀린 설명을 했다. 이를 추저해 올라가면 밝을 환(桓)자를 빛 경(景)자로 바꾸었다. 땅에서는 밝은 빛이 불(fire)이다. 노자가 호를 가르쳐서 불교가 나타났다. 원시불교의 발생지는 인도 동북부 와운남성과의 경계다. 대당 서역기에는 시즉 석가법중 최초솔도파야 斯則釋迦法中 最初窣堵波也”라 했다. 석가모니의 사리 (舍利)를 모신 묘분이 첫 스투파(stupa)라 한다. 울위칭수(鬱為稱首) 란 문구가 있다. 대당서역기에 쓰인 시(斯)자와 파시(波斯)의 어원을 현장이 밝혔다.[11]
석가모니의 모계가 고조선 사람의 혈통은 이어 받었다 하여 시(斯)자를 리(夷) 바꾸어 우파리(優婆夷)를 우파시(優婆斯)라 했다. 우파리(優婆夷)란 제일 높은 여자느님이란 뜻으로 석가모니의 모계를 이어 왔다.
그 들이 쓰던 언어가 파리어의 원조다. 통전에서는 여자란 뜻을 지워 [婆斯를 波斯]라 했다.[12] 강희자전에서는 동이의 대명사, 오랑캐 이(夷)라고 풀이한 글자의 시원을 순임금으로부터 사제권을 이어받은 백익 과 고죽군 백이숙제 (伯夷舜秩宗之官) 라 했다.[13] 사기오제본기에 나오는 거우리 (居郁夷) 양곡, 즉 아사달에 살던 사람들의 후예가 원시불교의 모계다.
송고승전에는 사문(沙門), 시도 (斯道), 흠상시교(欽尚斯教), 시법(斯法), 시문장겨(斯文將缺)하는 문구가 있다. 경전에 의지하지 않고 고행이나 명상 등을 통하여 직접 해탈하려는 이들을 사문(沙門) 이라 한다.
후한 명제 시대에 불교가 정식으로 전래했다고 한다. 통전에서는 다음 사전에 천신(祆)이라고 풀이한 글자를 불교전래를 소설로 역은 서유기 (西遊記)에는 그때에 호신을 두었다고 했다.[14] “呼煙反”이라, 즉 혼으로 읽고, 서역국의 천신이라 했다.[15] 설문해자에는 요祆(xiān yāo 仙) 즉 호신(胡神) 이라 했고, 광운에서는 불을 숭상하는 종교의 신(god of the Zoroastrians) 이라 했다.[16] 북제 때에 나타나 수 당 시절에 흥행 했다고 한다. 청사 (清史稿)에는 시문재자(斯文在兹). 도율리시경(都聿利斯經)이라고 실려 있다.[17] 시문(斯文) 시경(斯經)를 출처를 인도로 풀이 했다. 시대와 장소 모두 앞뒤가 틀린 설명을 했다.
동진의 뒤를 이은 남조의 왕조인 유송(劉宋, 420년~479년)의 역사를 기록한 송서(宋書)에는, 오랜 전란 통에 유가의 가치관이 쇠약해 져서 도교, 불교, 시문지도(斯文之道), 즉 토속 신앙이 성했다고 예악(禮樂)에 실렀다.[18] 송고승전에는 신원을 알수 없는 사람이 천태종(天台宗)의 시조라 했다. 사문(沙門)이였다는 뜻이다. 그는 당시 토속 신앙에 도교와 불교의 교리 (佛道教)를 겸하여 이를 천태종 (天台宗)이라 했다. 한국 고유의 신앙을 종합 하여 유불선이라 한다.
울창할 울자를 지도자를 뜻한 글자로 썼다. 한국어 사음자가 대당서역기 에는 여러 곳에 있다. 공자 이전에 불교가 나타났다. 찾고 찾다 되돌아 찾아 보니 공자 모두 시문(斯文)을 읽었다는 기록이 공자가어에 있다.[19]
공자가어 관주(孔子家語 觀周)에 그가 읽었다는 금인명(金人銘) 고조선 사람들이 쓰던 글자였다. 한서에는 금인명을 황제명(黃帝銘)이라 했다.
불탑의 기원은 [이 사, 천할 시斯] 라고 읽는 글자는 해(jiě jiè xiè:海, 解, 夏)의 다른 사음자가 분명 하다.[20] 또한 치수 사업을 하던 시절에 지도 (地圖)들 바쳤다고 했다.[21] 산해경이 그때 나왔다는 뜻이다. 이를 음차 하여 석제(釋帝)를 불(佛)이라 했다. 밝을 환(桓)자의 가르침을 시도(斯道), 그의 어록을시경(斯經)이라 했다. 그들이 사는 사원에서 나온 말씀이란 뜻이 시경(詩經)이다. 그 유적지를 도사 (陶寺; Taosi) 라 했다.
March 23, 2022, revised March 25, 2022
이 모솔.
[1]. 大唐西域記人主之地:風俗機惠仁義照明。冠帶右衽車服有序。安土重遷務資有類。三主之俗東方為上。其居室則東闢其戶。旦日則東向以拜。人主之地南面為尊
[2]. 三國遺事 校訂三國遺事敘. 新羅古言已亡。纔存鄉歌十餘首。實為滄海遺珠。則匪直覈新羅舊事。亦足以參我古言。考古之士。討其源而究其委。庶幾乎其有所資焉。明治三十五年壬寅九月上澣. 烏焉易訛。覽者諒焉。卷第一:意在斯焉古朝鮮王儉朝鮮.立都阿斯達. 國號徐羅伐 或云斯羅
[3]. 大唐西域記人主之地:風俗機惠仁義照明。冠帶右衽車服有序。安土重遷務資有類。三主之俗東方為上。其居室則東闢其戶。旦日則東向以拜。人主之地南面為尊
[4]. 論語 雍也: 子曰:「誰能出不由戶?何莫由斯道也?」吳越春秋: 斯道者,一人當百,百人當萬
[5].通典: 薩寶府祆正祆,呼煙反。祆者,西域國天神,佛經所謂摩醯首羅也。貞觀二年,置波斯寺。至天寶四年七月,敕:「波斯經教出自大秦,傳習而來,久行中國。其兩京波斯寺宜改為大秦寺。以其西胡等既是鄉法,當身自行,不須科罪者。」
[6]. 波斯國之火教。來唐之長安。太宗勅建大秦寺。其法曰末尼祆教. 僧史略下曰:「大秦末尼,胡神也。勅令長安崇化坊立祆寺號大秦寺,」. Nestorianism (jingjiao 景教) in the Tang Dynasty
Vladimír Liščák (Orientální ústav AV ČR / Oriental Institute of the CAS, Praha.
[7]. 道家 列仙傳 老子: 後周德衰,乃乘青牛車去,入大秦.
秦王天子。少而靈鑒長而神武. 秦王破陣樂。聞其雅頌於茲久矣。盛德之譽誠有之乎. 斯則王化所由國風尚學。今印度諸國多有歌頌。摩訶至那國秦王破陣樂者.
Vladimír Liščák (Orientální ústav AV ČR / Oriental Institute of the CAS, Praha.
[8]. 三國志 倭人傳: 前世謬以為條支在大秦西,今其實在東。前世又謬以為彊於安息,今更役屬之,號為安息西界。前世又謬以為弱水在條支西,今弱水在大秦西。前世又謬以為從條支西行二百餘日,近日所入,今從大秦西近日所入。
今印度諸國多有歌頌。摩訶至那國秦王破陣樂者.
Vladimír Liščák (Orientální ústav AV ČR / Oriental Institute of the CAS, Praha.
[9]. 大唐西域記 卷第五: 秦王天子。少而靈鑒長而神武. 秦王破陣樂。聞其雅頌於茲久矣。盛德之譽誠有之乎. 斯則王化所由國風尚學。今印度諸國多有歌頌。摩訶至那國秦王破陣樂者.
Vladimír Liščák (Orientální ústav AV ČR / Oriental Institute of the CAS, Praha.
[10]. 祆正的意思 漢語詞典https://www.chinesewords.org/dict/212712-342.html
漢語網祆正的解釋:北齊至隋唐主管祆教之官。《廣韻·平先》:“祆,胡神,官品令有祆正。”《通典·職官二二》:“視正五品:薩寳。視從七品:薩寳府祆正。”宋姚寬《西溪叢語》卷
[11].大唐西域記: 姨母所獻金縷袈裟。慈氏成佛留以傳付。我遺法中諸修行者。若比丘比丘尼鄔波索迦唐言近事男。舊曰伊蒱塞。又曰優波塞。又曰優婆塞。皆訛也鄔波斯迦唐言近事女。舊曰優婆斯。又曰優婆夷。皆訛也皆先濟渡令離流轉。
[12]. 說文解字: 祆(xiān yāo 仙):胡神也。从示天聲. 西遊記: 至漢明帝始立胡神,然惟西域桑門自傳其教。然惟西域桑門自傳其教。實乃夷犯中國,不足為信。 廣韻 祆:胡神官品令有祅正.。詽:訶也,怒也. Ormazda, god of the Zoroastrians; extended to god of the Manicheans
[13]. 康熙字典:伯夷,舜秩宗之官。又孤竹君之長子曰伯夷。又優婆夷。《梵書·翻譯名義》男曰優婆塞,女曰優婆夷,所云淸淨男女也。又與彝同. 史記 五帝本紀:分命羲仲,居郁夷,曰暘谷
[14]. 說文解字: 祆(xiān yāo 仙):胡神也。从示天聲. 西遊記: 至漢明帝始立胡神,然惟西域桑門自傳其教。然惟西域桑門自傳其教。實乃夷犯中國,不足為信。 廣韻 祆:胡神官品令有祅正.。詽:訶也,怒也. Ormazda, god of the Zoroastrians; extended to god of the Manicheans
[15].通典秩品五: 薩寶府祆正祆,呼煙反。祆者,西域國天神,佛經所謂摩醯首羅也。武德四年,置祆祠及官,常有群胡奉事,取火祝詛。貞觀二年,置波斯寺。至天寶四年七月,敕:「波斯經教出自大秦,傳習而來,久行中國。爰初建寺,因以為名,將欲示人,必脩其本。其兩京波斯寺宜改為大秦寺。天下諸州郡有者,亦宜准此。」開元二十年七月敕:「未摩尼法,本是邪見,妄稱佛教,誑惑黎元,宜嚴加禁斷。以其西胡等既是鄉法,當身自行,不須科罪者。」
[16]. 說文解字: 祆(xiān yāo 仙):胡神也。从示天聲. 西遊記: 至漢明帝始立胡神,然惟西域桑門自傳其教。然惟西域桑門自傳其教。實乃夷犯中國,不足為信。 廣韻 祆:胡神官品令有祅正.。詽:訶也,怒也. Ormazda, god of the Zoroastrians; extended to god of the Manicheans
[17]. 清史稿: 唐九执术为西法之权舆,其后有婆罗门十一曜经及都聿利斯經,皆九执之属 三解启天禄,斯文在兹,宵然太乙藜。入承明,花砖日影移
[18]. 宋書:《傳》稱「孔子沒而微言絕,七十子終而大義乖」。自頃中夏殄瘁,講誦遏密,斯文之道,將墜于地。陛下聖哲龍飛,闡弘祖烈,申命儒術,恢崇道教,樂正《雅》、《頌》,於是乎在。江、揚二州,先漸聲教,學士遺文,於今為盛;然方之疇昔。臣學不章句,才不弘道,階緣光寵,遂忝非服。方之華、實,儒風邈遠;思竭駑駘,庶增萬分,願斯道隆於百代之上,搢紳詠於千載之下。時運多難,道教痡。天地變化,有盈虛。蠢爾吳蠻,虎視江湖。我皇赫斯,致天誅
[19]. 群書治要 孔子家語 觀周: 孔子觀周,遂入大祖后稷之廟,廟堂右階之前,有金人焉。參緘其口而銘其背曰:古之慎言人也。戒之哉。無多言,多言多敗,無多事,多事多患,安樂必誡,雖處安樂必警誡也。無行所悔,所悔之事,不可復行。勿謂何傷,其禍將長,勿謂何害,其禍將大,勿謂不聞,神將伺人,焰焰不滅,炎炎若何,涓涓不壅,終為江河,緜緜不絕,或成網羅,緜緜,微而不絕,則有成網羅者。豪末不扎,如豪之末言微也。扎,拔也。將尋斧柯,尋,用。誠能慎之,福之根也。口是何傷,禍之門也。强梁者不得其死,好勝者必遇其敵,盗憎主人,民惡其上,君子知天下之不可上也。故下之,知衆人之不可先也。故後之,温恭慎德,使人慕之,執雌持下,人莫逾之,人皆趣彼,我獨守此,人皆惑惑,我獨不徙,惑惑,東西轉移之貌。內藏我智,不示人技,我雖尊高,人弗我害,唯能於此,天道無親,常與善人,戒之哉。戒之哉。孔子既讀斯文。顧謂弟子曰:小子志之,此言實而中,情而信。
[20]. 說文解字 水部: 海:天池也。以納百川者。从水每聲.《釋名》海,晦也。主承穢濁水,黑如晦也。《書·禹貢》江漢朝宗于海。又環九州爲四海。《書·禹貢》四海會同。《爾雅·釋地》九夷,八狄,七戎,六蠻,謂之四海。又天海,星名。《甘氏星經》天海十星,在壁西南。又州名。《廣韻》禹貢徐州之域,七國時屬楚,秦爲薛郡,漢爲東海郡。後魏爲海州。
[21]. 大唐西域記 卷第一: 庖犧出震之初。軒轅垂衣之始。所以司牧黎元。所以疆畫分野。暨乎唐堯之受天運。光格四表。虞舜之納地圖。德流九土。自茲已降。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