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의 서왕모(西王母) 오손왕 곤모 (烏孫王昆莫)
첫 아사달에 관한 내용을 종합해 보면 서왕모 (西王母)와 곤륜(崑崙)은 가차전주한 글자가 확실 하다. 곤륜(昆侖)이 하느님의 지시에 따라 하앟케 눈이 덥힌 제일 높은 산(太伯山, 崑崙)에 내려와 신시시대가 시작 되였다. 그가 환웅천왕이다. 그 곳에서 부터 환웅천왕을 숭배하는 부족이 사방으로 퍼저 나갔다. 사기 대완열전에 나타났던 글자들을 근거로 중동과 동북아시아 문화의 교류를 살펴본다.
첫 아사달 신시 (神市)에는 서강의 제사당(西羌之宇)이 있었다. 그 건물을 지었다는 강족을 살펴 보면 동강(東羌)이란 글자가 보인다 . 강(羌)자는 “고달플 강 羗”자의 속자로 옛적에 인도할 유(羐)자라 한다.우왕이 그 곳에서 공부 했다. 강족이 동쪽으로는 어디까지 이르렀나를 찾아 보았다. 그들이 살던 곳에 서주의 시조 서백이 잡혀 갔다던 산서성 서남쪽 해지(解池) 연안이였다 . 상서에는 곤윤인 (昆侖人)이 살던 살던 곳을 곤강 (崑岡) 또는 곤능(昆陵)이라 했다 .
송나라의 범엽(398-445년)은 후한서 서강전에 강족 (羌)은 저호 (氐豪)의 분파라했고 통전에는 당나라 시대의 호(胡, 東胡)가 오손이라 했다. 호 (胡)를 “호걸 호豪”라 했다. 삼국지에는 저강 동호를 부여와 같은 부류로 언어가 같다고 했다 . 태백산 일대에 있던 서강(西羌)이 동남 쪽으로 사천 분지 서남쪽에 이르렀고, 동 쪽으로는 감숙성 돈황 일대에서 번창 하였다. 이들이 중화 문명의 발생지가 되는 해지 연안에 살았다. 그 한 지류가 단군조선을 새워 동북아시아 전역에 흐터저 살았다. 이들이 한반도 서해안을 거처 유구, 즉 오끼나와에도 정착했다 .
신비의 서왕모(西王母)는 무(毋)자의 오기(誤字,Typo)로 하백 (河伯) 즉 하종씨(河宗氏) 와 같은 ‘소우는 소리로 표현된 부족’을 뜻하는 글자 (貃,牟, 毋)를 이리저리 바꾸어 적었다. 서왕모(西王母)는서왕무(西王毋)가 옳은 글자로 ‘서쪽에 있던 맥족의 지도자’라는 뜻이다. 오손왕 (烏孫王)을 그 사람들은 곤모 (昆莫)라 했다. 모/무/막(莫, mò)자는사음자다. 곤모란 삼족오의 전설을 이어 받은 부족 즉 맥족 (貃, 募, 毛, 牟, 毋) 의 지도자란 뜻이고, 우왕과 같은 혈통으로 흉노 서쪽에 살았다 . 그 들이 하느님의 은총을 받은 신(神)과 관계가 깊다하여 그들의 말을 천마 (天馬, 神馬 西極馬)라 했다 . 해(何, 解,害)를 숭상하던 부족이였다. 그들의 지도자를 천자라 했다 . 이들이 사는 곳을 중앙아시아에서는 진단(震旦)이라하고 부족이름을 말갈 (摩訶, 矛會, 靺鞨, mò hé /모해)라 했다. 글자를 풀어보나 사서를 종합해 보나 신비의 서왕무(西王毋)와 중국 서쪽에 있던 오손왕 곤모(烏孫王昆莫) 는 같은 강족 혈통이다. 그 한 분파가 고조선의 근간이 되는 맥 (貃, 毋, 牟)족이다. 이를 시대와 장소에 따라 이름를 뒤 바꾸어 달리 했슬 따름이다.
한 무제 초기 까지는 한의 영토가 진시황의 영토를 이어 받았다. 장건(張騫)이 흉노에게 원한이 많은 월씨(月氏)와 교류를 맺고자 하는 한무제의 뜻에 따라 서쪽으로 갔다 왔다. 한 무제 이전의 대하 (大夏)와 오손 (烏孫), 서강(西羌)은 어디였나 하는 문제를 풀어야 중원과 중앙 아시아와의 관계를 이해할수 있다.
사기에 실린 장건(張騫)의 서역 방문기에는 흉노(匈奴)와 호(胡)를 혼용했다. 나라 이름의 배열 또한 옛 것과 혼용하여 시대와 장소를 정확하게 판가름 하기가 어렵다 . 사기 시황본기에는 대하 (大夏)가 진의 북쪽에 있었다. 이세 (二世)는 한비에게서 들었다며 같은 예기를 했다. 이사(李斯) 또한 같은 말을 했다 . 정세가와 태사공 자서에 따르면 대하는 옛 오손이 살던 지역을 지나 서쪽 멀리 대원(大宛)으로 가는 도중에 있었다. 그 일대는 벌써 흉노(胡)의 영역이 였다. 봉선서,제 태공세가와 정세가에 나오는 대하 (大夏)는 관중 분제 안에 있었다. 그 서쪽에 있던 월씨(月氏) 와 오손을 지나 대완에 이르렀다. 서역 여행기에 나오는 귀수 (媯水)는 돈황 동쪽 관중분지에 있었다. 서쪽 사람들이 전하기를 오손 (烏孫)은 대완 동북으로 약 2000리 되는 곳에 있었다 .
한고조가 흉노와 화친을 한 이후 양신(楊信)이 흉노에게 설명하기를 “한 나라는 동으로는 예맥 조선을 복속 시켰고 서쪽에는 주천군(酒泉郡)을 두어 흉노가 호(胡)와 강족( 羌)이 통하지 못하게 하고 더 서쪽에 있는 월지, 대하와 교류를 했다. 또 한나라 공주를 오손왕 (烏孫王)의 부인으로 하여 흉노 서쪽에 있는 여러 나라들을 흉노로 부터 떼어 놓았다 . 당시 감숙성 돈황 (敦煌)일대에 동호 (東胡, 胡)가 한 나라 왕실과 화친 동맹을 한 서강 (西羌)가까이 있었다는 예기다.
대완 (大宛)의 선조는 천마자(天馬子)라 했다. 서남 쪽에는 대하가 있고 동북 2000리 거리에 오손(烏孫)이 있다 . 한서 흉노전을 종합해 보면, 흉노의 동,서, 남쪽에 있던 새력은 그들이 불리하면 모두 북쪽 넓은 흉노땅으로 도망을 가서 잡을수가 없었다. 왕망(莽) 시절에 타협을 보아 흉노의 서남쪽에 오손, 동남쪽에 오환, 장성 남쪽이 모두 한(漢)의 영향력이 미쳤다한다 .
한서 서역전 (西域傳)을 종합해 보면, 서역36국은 후에 50여국이 모두 흉노의 서쪽, 오손의 남쪽에 있었다. 북으로는 여러개의 큰산으로 싸였고 중앙에 강물이 흐른다. 동서가 6000리 남북이 천여리나 된다. 흉노는 서쪽 오손왕 (烏孫王昆莫)이 다스리던 곳을 “해를 쫒아가는 일축왕(日逐王) 이라는 사내아이 종(僮僕)을 두어 다루었다”고 했다 . 하늘 천(天) 자와 날일자를 형용사로 썼다. 오손은 해(日, 해, sun, 하늘)과 관계가 깊어 그런 표현을 했다고 본다.
한서, 후한서, 통전에는 “오손왕이 사는 곳이 새지 (塞地) 적곡성 (赤谷城) 이라” 했다. 새지는 옛 제후국 진시황의 선조들이 살던 땅이다 . 오손 (烏孫)은 한 때 동쪽으로 중국의 가장 서쪽 변방지역인, 돈황 일대에 와 살았다는 뜻이다 . 그 곳이 김일제가 잡힌 돈황 (渾邪地)일대라 본다. 서양학자들은 중국기록에 나오는 새지 (塞地, 塞王)의 새(塞)자를 스키타이 (Scythian)로 판독 했다 .
오손은 서역의 다른 여러 부족과는 달리 “형모가 아주 특이 하다. 당나라 때 호인(胡人)이다. 파란눈, 붉은 수염에 원숭이와 같은 형상이 그 본종”이다. 이러한 붉은 수염을 한 사람들이 사는 고을 이라 적현이라 이름했다고 본다. 이러한 형상을 한 사람들이 어디서 왔는가를 알수 없스나 그와 비슷한 형모를 한 사람들이 옛적에 해지 연안에 살았다. 그들이 만주로 이주 했다. 우왕, 노자, 진시황의 형모가 모두 그들과 비슷하다 .
당 통전에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북송시대에는 같은 형상의 부족을 돌궐편에 실었다 . 이들은 장승(Totem Pole)을 새우고 그들의 선조 (환운천왕)을 숭배 했다. 그들이 숙신(肅慎)씨와 이웃하여 살았다. 시경 상서등 여러 선진 기록에 호인 (胡人)이 등장 한다 . 이 글자를 풀어 보면 서쪽 월지(月氏, 月支) 또는 대 월지 (大月氏, 大月支)에서 해뜨는 곳으로 옮겨온 사람들로 풍체가 크고 수염이 많은 사람들이였다 . 이들이 중원의 동북쪽으로 이주하여 만주전역에 퍼저 살았다. 이들을 막기위하여 만리장성을 싸았다.
어느 학자는 고조선의 기원을 바이칼호 라 하는데, 이는카작스탄(Kazakhstan)에 있는 “발카아쉬 Lake Balkhash 巴尔喀什湖”을 잘못 풀이한 것 같다. 이 호수 동쪽에 우리 민족의 시원이 되는 천산 (天山, Khan Tengri)이 있다. 이 산맥 동쪽 일대에 환웅천왕의 후손이라는 오손 (烏孫王昆莫)이 살았다. 그들은 돈황에서 크게 번창하였다 . 기원전 3세기경에 그 일대에서 흉노와 계속 싸우다 밀려 서쪽으로 가서도 계속 흉노와 싸웠다. 이들이 흉노 보다는 하 왕조를 새운 “우왕, 고조선 사람들”과 더 가까운 호(胡)라 불리우던 사람들이다.
통전에 나오는 특이한 형모를 한 부족은 기원전 5세기 경에 알랙산더 대왕을 따라 지중해 연안에서 온 사람들이라고 볼수도 있다. 그들이 고향으로 가지 못하고 옛 오손왕이 다스리던 지역에 정착 했다고 본다. 그러나 그 전에 이미 그와 형모가 비슷한 부족이 산서성 해지 연안에 살았다. 삼족오를 타고 하늘에서 내려온 환웅천왕의 후손(烏孫王 大昆彌)이 이끌던 부족은 옛적에 태백산 (太伯山, Khan Tengri Mountain)유역에서 나타난 부족이다. 이들이 말타는 기술, 활 쏘는 기술, 마차 만드는 기술, 상형문자도 만들어 었다는 기록이 있다.
한무제가 곤륜이란 이름에서 곤륜산이란 이름을 만들었드시, 옛 산서성 서남쪽에 있던 곤륜의 남쪽이라 하여 특별히 하늘의 은총을 받았다는 뜻이 있는 곤명지 (昆明池)라는 이름을 특별한 목적으로 만든 큰 연못(池)에 붙였다. 이 이름이 뒤에는 곤륜산 동남이 되는 운남성 (雲南省) 수도를 곤명시(昆明市)했다 .
한무제 이전의 오손(烏孫)은 서역의 다른 부족과는 그 형모가 다르다. 파란눈, 누런 머리털을 하여 원숭이와 비슷하다. 그들이 돈황분지에서 번창 했다. 한무제때에 그들을 서쪽으로 밀어 버렸다. 그들이 살던 곳을 그들의 형모를 따라 이름하여 적곡성(赤谷城)이라 하고 그 곳이 중국의 제일 서쪽 요새 밖이라 새지 (塞地)라 했다 . 한무제 이후에 그들의 동쪽에 흉노, 서북쪽에 강거, 서쪽에 대완, 남쪽은 성곽을 갖고있는 여러 국가들과 접하고 있었다. 이 지역을 서양 학자들은 스키타이 (Scythian)의 영역이라 했다. 이들은 이란 동북쪽과 인도서북 쪽에 살던 부족으로 지역에 따라 스콜로토이(Skolotoi), 스키타이 (Scythian), 스쿠드라 (Skudra), 소그디아 (Sogdian), 사카 (Saka) 라고도 한다. 스키타이족은 서쪽으로 진출하여 이란인의 한 분파였다고 한다. 이들이 제일 처음으로 (훈족 이전에) 동 구라파를 휘몰았던 유목민이다. 이들은 곽박(晉 郭璞276-324년)이 찬했던 곤륜의 후손으로 알타이 산맥의 남쪽 태백산 (太伯山, Khan Tengri)일대에서 서남 쪽으로 진출한 부족이다. 동쪽으로 옮겨온 부족이 새운 하왕조와는 같은 혈통이다. 이를 통전에서는 그 당시에 동호 (東胡, 胡)라 하던 사람들이라 했다. 시경(詩經)에 많이 나오는 호(胡)자는 명사다.
끝
September 20, 2016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