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충 장군이라고 비문에 실린 분이 동이의 수령 백익으로 밝혀 졌다. 필자는 백익이 단군왕검이란 논증을 했다. 그가 개를 대리고 사냥을 하는 군사훈련이 납형의 기원이라고도 논증 했다.
바둑은 치우기(纛)를 어느편이 많이 꼿았나를 계산하는 “방안에서 연습하는 전쟁 놀이”다. 이를 한국에서 만이 바둑이라고 부른다. 뚝섬에서 전쟁 연습을하여 그곳을 치우기 섬(둑도; 纛島)이라고 했다. 치우기(纛; 上:毒,下:縣)는 “산해경에 실린 “東海之內,北海之隅,有國名曰朝鮮、天毒,其人水居,偎人愛人”, 천독(天毒)의 고을(顯), 즉 영토를 뜻한 글자”다.
바둑 용어에 약우 (若愚)란 용어가 있다. 상서(尙書)를 비롯한 여러 고전에는 약(若)자가 많이 실렸다. 글자 풀이가 다양 하고 문맥이 풀이가 부당해 보인다.
CTP Dictionary에는 한전과 다움 사전에 실리지 않은; “약(若)자는 即“北海若” : 北海海神名。 Ruo, a god of the Northern Sea” 라 했다.
道德經에는 약팽소선(若烹小鮮)이란 문구가 있다.
“治大國若烹小鮮。以道蒞天下,其鬼不神;非其鬼不神,其神不傷人;
非其神不傷人,聖人亦不傷人。夫兩不相傷,故德交歸焉”
이 문구가 종전과는 다른 시각에서 논의 되기를 바란다.
약우 (若愚)란 “해지 북쪽 연안에 살던 어리석은 지도자”란 뜻으로 해지 연안에 살던 단군의 어느 순진한 후손을 비하 하여 붙인 이름에서 유래된 어휘라 본다.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
4 Responses to 약우 (若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