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인식론:
이란 책에서 송 교수는 ‘고구려를 계승한 고려는 고구려와 신라가 고조선에서 나왔다는 계승의식을 갖고 있었다’면서 “반면에 이 계승의식을 중국사에서는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는 어찌하다 어저께 Ohmynews에 실린 옛 기사를 읽었습니다.
김종성의 서울대 송기호 교수 “고구려사 배제는 신라 중심주의”
07.12.18 09:56l최종 업데이트 07.12.18 09:56l 김종성(qqqkim2000)
저는 특히 동북아시아 상고사 연구는 “역사 인식론”과 직결되는 문제라 최대한으로 넓은 시각(철학적)에서 옛 중국문헌을 읽고 그 속에 숨겨진 우리의 역사적 사실을 복원 해야 한다고 Prologue에서 방법론을 내 놓았습니다.
읽어 보지는 못했지만 기사에 실린 “계승의식을 기준으로 고구려사의 귀속문제를 판단하는 송 교수의 책” 이란 어휘는 저의 역사 인식론입니다.
한국에서 강단에 계시는 사학가는 “ 무엇을 근거로 인식 하고 고집부리느냐” 는 4 낱말에 합당한 답을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저는 “古朝鮮 찾기”에서 실증사학을 자부하시는 분들에게 힘이 될수 있는 실증을 보여 드렸습니다. 이를 “상형글자에서, 시경의 여러 시문에, 전쟁기록에, 그 당시 산서성 일대에 살던 사람들이 하던 말의 어순이 우리가 지금 쓰고 있는 어순과 같더라”고 찾아 보여 드렸습니다.
그래도 안믿는 분이라면 “생각이 딴 곳에, 다른 page를 보고 있다”고 판단 할수 밖에 없습니다, 마치 발해가 우리 땅이 아니였다는 격으로, 또 다시 우리는 만주 땅을 스스로 포기할수는 없습니다.
September 10, 2016.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