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天子)와 천왕(天王)이 어떻게 다른가요? -보충설명:
흉노는 옛부터 햇 속에 살던 세 발 달린 새(三足烏)가 햇님의 정기를 타고 내려온 부족이라 하여 오손(烏孫)이라 했습니다. 그들이 세운 나라를 오손국 또는 월지국(月支國)이라 했서요. 서역 사람들은 그들의 동쪽 땅을 진단(震旦) 이라고 불렀습니다. 중원 문화권에서는 유목민의 지도자를 훈역 하여 천자 (天子) 라고 기록 했습니다[1]. 그들이 빛을 따라 동쪽으로 와서 산서성에 군림 했습니다. 그들의 성역이였던 해지연안을 주(周)족에게 빼았겼다 되찾았습니다. 이를 중국사서에는 서주가 동쪽으로 쫓겨가서 그때 부터를 춘추 시대라 합니다.
그 시대 역사서인 춘추 삼전에 천자(天子) 와 천왕(天王)이란 명칭이 나옵니다. 일주서에는 <황하문명의 발생지(四海)를 통치하는 지도자를 천자(天子). 그 밖 (四海)을 통치하는 자를 천왕(天王)이라 한다>고 했서요[2]. 춘추 공양전 (春秋公羊傳) 에는; <천왕(天王)의 사신 범백(凡伯, 范伯)을 햇님의 정기를 이어 받은 천자의 대부 (何天子之大夫)다. 그들의 땅은 크기도 하다. 부여(夫餘, 不與) 와 이적이 온 나라 (不與 夷狄之執中國)에 퍼져있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3]. 좌전에는 춘추필법 (春秋筆法)을 인용하여 여기 나오는 글자 뿐만 아니라 이 혼란기에 발생 했던 사건을 모두 아전 인수격으로 바꾸어 풀이 했서요.
제가 같지 않다는 뜻으로 기록 된 부여 (不與)를 도울부자 부여(扶餘)로 풀이 했습니다. 춘추좌전의 원조라고 알려진 국어에는 “不與”란 글자가 선비 (鮮卑) 란 글자와 같이 산서성을 뜻한 진어(晉語)에만 나옵니다.
흉노가 지도자를 천손(天孫)이라 한 뜻을 이리저리 뒤바꾸어 도용하다 보니 아들(天子)이 아버지(天王)보다 계급이 높은 꼴이 되였습니다. 공자께서 실토 했습니다: 자공이 묻기를 춘추오패로 알려진 “진문공(晉文公 : 기원전 636년 ~ 기원전 628년)이 실로 천왕을 불렀습니까? 모두들 선생님께서 춘추를 편술 하셨다는데, 춘추에 천왕이 하양에서 사냥을 했다는 기록이 옳습니까?” 하고 물었서요. 공자께서 답하기를 “부하가 어떻게 주군을 부르겠나. 번역이 틀렸지 상서에도 제후들이 천자를 모셨다는 기록이 있지 않나” 하셨 습니다[4].
동쪽으로 도망온 서주를 보필하던 제후국 정나라 지도자가 기원전 717년 ( 隱公六年)에 동주 왕실을 찾았서요. 그자리에 왔던 고조선 지도자 천왕 (天王)사신에게 냉대를 당했습니다. 그를 본 서주의 지도자가 말하기를;<우리 주나라가 동쪽으로 도망 올 때에 진나라와 정나라가 많이 도와 주었습니다. 그를 냉대 하면 정나라가 오지 않을 겁니다>라고 했서요. 쫒겨 도망온 주족이 고조선에 항복하고 승자를 불러 화해 하는 장소에 도망 가던 주족을 도와 두었던 자가 나타나니 냉대 했지요. 마땅한 상황이 아닙니까?
이 혼란기에 고조선 사람들이 중원 전역을 석권 했습니다. 고조선 사람들을 비하 하여 <미친개, 광견 병에 감염 된 개>라는 등 여러 글자로 기록 했습니다.
춘추삼전에는 천자 천왕(天子, 天王)이란 직책이 기원전 722년 부터 BC 496년 (定公十四)까지 여러 곳에 나옵니다[5]. 지도자에게 붙인 이러한 명칭은 산서성 과 하북성 북부 지역에 있던 발조선의 지도자를 뜻했습니다.
처음 듣는 예긴대요.
네. 저도 처음으로 이러한 사료를 찾았습니다.
좀더 살펴 보니까, 공자가 어린 시절이었던 기원전543년(襄公三十年)에 천왕(天王)이 동생 녕부 (佞夫)를 죽여 왕자하가 진으로 도망(王子瑕奔晉) 갔습니다[6]. 하북 평원을 석권 했던 고조선의 유목민 숙신씨가 쏜 화살 (肅慎氏之矢) 에 맞은 새매를 공자님이 진혜공(陳惠公,529年-前506年)의 정원에서 확인 했습니다[7]. 진나라 옆에 고조선 숙신씨가 살았다는 증거죠.
공얀전 소왕편(春秋公羊傳 昭公二十三年;기원전 519년)에 <천왕(天王)이 적천(狄泉), 즉 북적의 땅에 산다. 천자(天子)라고도 했다>란 문구가 있습니다[8]. 공자님이 살던 시절에도, 고조선의 최고 지도자를 천자 또는 천왕이라고 했습니다. 적천이 오늘의 하남성 낙양의 동북쪽에 있었답니다[9]. 그 곳에 천왕이3년정도 살았다고 합니다[10]. 곡양전(春秋穀梁傳 昭公二十三年; 519 BC)에는 <중국은 패했다는 말을 쓰지 않아. 중국이 패했다니 무슨 말인가. 천왕이 적천(狄泉)에 살아 왕이 시작 되었서… >는 기록이 있서요[11]. 고조선 지도자를 부르는 명칭을 천자(天子)와 천왕(天王)로 섞어 썼습니다.
공자(孔子: 551 BC- 479 BC)가 젊은 시절에 발조선의 천자가 낙양 일대에 기거 했다고 춘추 삼전에 실려 있습니다. 그 때에 주 왕실을 보필하던 제후국 연(燕) 나라도 함곡관 동쪽으로 쫓겨 나와 자그만 나라로 동주 왕실 가까이 있었습니다. 그 곳 제후국 연(燕)의 땅에 공자님이 잔깐 기거 했서요 이를 자지연거 (子之燕居) 또는 중니연거 (仲尼燕居)라고 했습니다. 이곳을 남연(南燕) 이라고도 했서요[12]. 뒤에는 좀더 동북으로 옮겨 오늘의 하남성 동북쪽 부양시 (濮陽)에 제후국 연(南燕)이 있었습니다.
[1].太平廣記; 南詔: 自我居震旦。謂天子為震旦,翊衛類夔、契。伊昔經皇運,艱難仰忠烈. . 儒家 獨斷: 漢天子正號曰「皇帝」, “天子, 夷狄之所稱.” “皇帝,至尊之稱。皇者,煌也,盛德煌煌”
[2]. 逸周書 太子晉解:君有廣德,分任諸侯而敦信,曰予一人。善至于四海,曰天子。達于四海,曰天王.
[3].春秋公羊傳 隱公七年:天王使凡伯來聘,戎伐凡伯于楚丘以歸。凡伯者何?天子之大夫也。此聘也,其言伐之何?執之也。執之則其言伐之何?大之也。曷為大之?不與夷狄之執中國也。其地何?大之也。
[4].孔子家語 曲禮子貢問: 子貢問於孔子曰:「晉文公實召天子,而使諸侯朝焉。夫子作《春秋》,云天王狩于河陽。
何也?」孔子曰:「以臣召君,不可以訓。亦書其率諸侯事天子而已。」
[5]. 春秋左傳 隱公元年(BC 722)天王使宰咺來歸惠公仲子之賵. 隱公三年, 天王崩.隱公七年,天王使凡伯來聘,
戎伐凡伯于楚丘,以歸. 定公十四:天王使石尚來歸脤. 襄公三十年: 天王殺其弟佞夫. 王子瑕奔晉.
王子狐為質於鄭. 虢叔自北門入,殺王子頹及五大夫.王子牟.
[6]. 春秋左傳 襄公三十年: 天王殺其弟佞夫. 王子瑕奔晉. 春秋公羊傳 襄公三十年: 天王殺其弟年夫. 王子瑕奔晉. 春秋穀梁傳 襄公三十年:《傳》曰:諸侯且不首惡,況於天子乎?君無忍親之義。天子、諸侯所親者,
唯長子、母弟耳。天王殺其弟佞夫,甚之也。王子瑕奔晉。春秋左傳 隱公七年: 天王使凡伯來聘,戎伐凡伯于楚丘.
[7].《春秋國語》曰:「肅愼氏貢楛矢石砮。」 國語 魯語下:仲尼在陳,有隼極于陳侯之庭而死,楛矢貫之,石砮其長尺有咫。陳惠公使人以隼如仲尼之館聞之。仲尼曰:「隼之來也遠矣!此肅慎氏之矢也
[8].春秋公羊傳 昭公二十三年:天王居于狄泉。此未三年,其稱天王何?著有天子也.
春秋左傳 襄公三十年: 天王殺其弟佞夫. 王子瑕奔晉. 春秋公羊傳 襄公三十年: 天王殺其弟年夫. 王子瑕奔晉. 春秋穀梁傳 襄公三十年:《傳》曰:諸侯且不首惡,況於天子乎?君無忍親之義。天子、諸侯所親者,
唯長子、母弟耳。天王殺其弟佞夫,甚之也。王子瑕奔晉。春秋左傳 隱公七年: 天王使凡伯來聘,戎伐凡伯于楚丘.
[9]. 春秋左傳 昭公二十三年: 天王居于狄泉,尹氏立王子朝
春秋公羊傳 昭公二十三年:天王居于狄泉。此未三年,其稱天王何?著有天子也.
[10]. 歷史地名: 一作翟泉。在今河南洛阳市东北汉魏故城内北隅。《左传》:定公元年(前509)正月,
“晋魏舒合诸侯之大夫于狄泉,将以城成周”。杜预注:“狄泉,今洛阳城内大仓西南池水也。时在城外
[11].春秋左傳 昭公二十三年: 天王居于狄泉,尹氏立王子朝.
[12].春秋左傳 ·隱五年》衞人以燕師伐鄭。《註》南燕國今東郡燕縣。《疏》燕有二國,一稱北燕,故此註言南燕,以別之. 莊公: 三十年 遇于魯濟,謀山戎也,以其病燕故也. “齊侯,陳侯,蔡侯,北燕伯” 後漢書 郡國三:古昆吾國,春秋時曰濮。有鹹城,或曰古鹹國。有清丘。有鉏城。燕本南燕國。
끝
December 21, 2018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