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모 (追慕)의 어원:
설문(說文解字)에는 묘와 모를 같은 어음 묘 모야(墓;慕也) 라고 했다. 효자 사모지처 (孝子思慕之處)라고 하고, 침 연(㳄)자를 모욕구액 (慕欲口液也) 이라 했다 . 같은 뜻을 글자를 바꾸어 모욕(侮辱)이라고 사용 한다. 더러운 꼴을 못참아 나타낸 감정을 뜻한 (慕:𢟽)합의 글자다 . 모는 시 (𢟽:習也)라 했다. 저물 모(莫: 艹, 旲: 莫:無也,定也.)자가 어근으로, 머리에 풀입을 올려 장식하고 빛을 숭상하던(解, 亥,荷)의식을 하던 사람들 (旲)을 뜻한 상형 상의 종합 글자다. 묘 모 그리고 여러 글자로 적는 예맥을 뜻한 맥(貃,貊,貉)자가 같은 뜻을 지니고 있다.
시경 한혁에 실린 그추그맥(其追其貊) 하는 문구를 간략한 추맥(追貊)이 현제 사용 되는 추모 (追慕)의 어원이다. 모두 시경에 많이 나오는 글자다. 고구려의 개천절은 빼앗긴 땅을 되 찾겠다는 다물 정신를 약속 했다. 그 행사를 동맹 (東盟)라 했다. 추모와 관계가 있다.
November 1, 2019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