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왕검에 관한 기록은 우리 역사의 시작:
구체적으로 어떤 연구 방법을 쓰셨나요?
네 좋은 질문입니다.
감정에 북바쳐 불을 지를게 아니라 이 학생 같이 논리적으로 찾아 봐야지요.
찾으려면 우선 같은 시대를 살펴 보아야지요. 구체적으로 연구 방법을 설정 할수 있는 근거가 요임금시절(與高同時) 이란 문구 입니다. 황하문명의 발생시대에는 그 지역이 홍수로 시달렸다고 합니다. 시대와 장소가 분명하니 그에 관한 사료를 두루 살펴 보아야지요.
그 당시에 관한 사료란 무슨 뜻입니까?
역사는 기록에 근거를 둔 학문입니다. 기록으로 남기기 이전을 선사시대 (先史時代, prehistory), 그 이후 부터를 역사시대(歷史時代, Recorded history)라고 합니다. 어떻게 역사시대를 정의 하느냐를 놓고 학자 간에 의견의 차이가 있서요. 문자로 기록되어 그를 풀이하면 그 내용을 알 수 있어야 역사 기록 이라고 취급 하는 학설에는 이론이 없습니다. 땅속에서 어떤 유물이 나타나 사람이 살며 사용 했다는 지역을 <선사 시대에 그 지역에도 사람이 살았다> 라고 합니다. 그 유물에 나타난 긁어 놓은 글자 꼴이 무슨 뜻인지는 분명치 않아 내용을 알 수 없어 만든 이름이 “선사” 입니다. 그 뜻을 이해할수 있다면, 했다면 그때는 역사시대라고 부르지요.
동북아시아의 역사 기록은 상형글자(Logogram)이고, 옛 적에 돌에 세겨 놓은 석고문 (石鼓文)을 비롯한 모든 글자형이 처음 그대로 남아 있지 않아 풀이가 어렵습니다. 하여 <동북아시아의 역사를 어디 까지를 선사 시대라고 보느냐> 하는 의문이 생기죠.
그러시면, 그 당시에 글자가 있었나요?
네! 있었습니다
역에 복희씨 이전을 상고, 주 문왕 까지를 중고, 공자님 이후를 하고라 한다고 했서요. 록도가 있었다 했고, 사마천은 <우본기(禹本紀)의 내용이 틀렸다>고 했서요. 그가 읽어 이해 했다는 뜻이 아닙니까? 서진 초기 279년(태강 원년)에 발굴된 급총죽간에 실려 이를 해/개위국 (蓋魏書)의 역사서 라고 했습다 . 우와 위(禹, 魏)자는 높다는 한국말의 사음자 입니다.중국 북송(北宋: 960년-1127년)
때 편찬된 책부원귀(册府元龜)에,위씨는 전욱고양씨와 순임금의 후손이라고 했습니다[1]. 남북조 시대(南北朝: 485년-540년)에 만든 문심초롱(文心雕龍) 에는, 요임금이 록도를 만들었다(堯造綠圖) 고 했습니다. 장병린(章炳麟, 1868년~1936년)의 구서 (訄書)에는 전욱 고양씨 부터 서주의 수도를 설명 하면서 <순우의 도읍지는 하동 땅(河東地) 이고, 순 임금 시절에 도적 (虞氏時著圖籍)이 있었다고 했서요 . 족보가 있었다는 뜻입니다. 고조선 발생 당시에 글자가 있었고 그 뜻을 이해 할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논형 전허편에는 백익의 살해 사건이 실려 있고, 도서는 모든 사람이 읽을수 있었다”고 했서요[2].
치수사업을 하려면 어떤 지리지형을 그린 그림이 필요하지 않았겠습니까?. 융우를 도와서 치수사업을 하던 백익이 산해경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일리가 있지 않아요.
여러분은 이 시기를 어떻게 부르겠습니까? 선사시대? 아니면 역사시대? 로 보겠습니까?
네!. 그렇습니다. 역사시대의 시작이 분명합니다.
그러니 단군왕검에 관한 기록은 우리 역사의 시작 입니다.
November 30, 2018
[1]. 冊府元龜: 表曰:魏之氏族出自顓頊與舜同祖舜以土德承堯之火.
[2].論衡 雷虛:盛夏之時,雷電迅疾,擊折樹木,壞敗室屋,時犯殺人。世俗以為「擊折樹木、壞敗室屋」者,
天取龍; 其「犯殺人」也,謂之陰過.《圖》出於河,《書》出於洛,河圖、洛書,天地所為,人讀知之
November 30, 2018
[1].訄書:禮義冠帶之族,厥西曰震旦,東曰日本,他不著錄。岡本監輔曰:「朝鮮者,韃靼之苗裔。」餘以營州之域,自虞氏時著圖籍矣,卒成於箕子、衛滿;文教之盛,與上國同風,宜不得與韃靼為一族。意者,三韓、濊貉之種姓,羼處其壤,則猶俄之有鮮卑(西伯利亞,或作錫伯,即鮮卑),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