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한 (三韓)땅 청구 (靑丘)는 발해만 서쪽 대현 오대산 구릉을 뜻했다. 한무제가 새운 군현의 이름을 살펴 보니 삼한(三韓)의 이름이 그 속에 숨어 있었다. 이들이 살던 낙랑구릉(樂浪之丘)을 시적 표현으로 청구(靑丘, 青丘)라 했다. 청 (靑)자는 선진시대 문헌에는 보이지 않는다. 설문해자에도 없다. 사기에는 “靑자가 없고 모두 青”자로 썼다. 같은 뜻을 한 글자를 왜 바꾸었나 궁금하다. 옛적 강희자전에는 산해경에 실린 청구(靑丘)란 글자가 여섯 곳에 보이고 낙랑 (樂浪)을 설명할때 인용한 물 맑을 영(渶)자가 청구산(靑丘山)에서 시작 한다고 했다. 그러나 현제 쓰는 강희자전에는 모두 “청구 (靑丘) 를 (青丘)로…..
중국이 경제적으로 급성장 하면서 집권자 시진평은 방대한 꿈을 구고있다. 그의 국책 하나에 일대일로(一帶 一路)라는 말을 쓴다. 땅으로는 옛적 씰크로드를 확장 연장하여 지중해 끝까지 가고, 지중해 입구에서 부터는 “물길을 따라 돌아”가는 뱃길을 개발 하겠다는 꿈을 그린 글자가 일대(一帶)다. 그러한 뜻에서 대수(帶水) 또는 대방(帶方)이라는 낱말이 나타났다. 이 대자 발음이 애를 업고 돌려 묶는 “띠”와 같은 뜻을 지니고, 가죽으로 만든 띠가 혁대(革帶)다. 대(帶)자에는 영어로 “Belt, narrow long strip”뜻이 있다. 미궁에 빠져있는 백제 역사와 깊은 관계가 있는 글자다 .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한서…..
낙랑공 (樂浪公) 낙랑공주(樂浪公主) 낭랑(樂浪)이란 이름의 출처와 발생 시대가 밝혀 젔다. 한나라가 조선땅에 친입한 기원전 108년에 국경 지대였던 갈석산 (碣石山)일대를 통치하던 한무제의 행정구 이름이 낭랑군(樂浪郡)이다. 이를 삼국지, 통전, 당서에서는 한 낭랑(漢樂浪)이라고 했다 . 같은 시대에 또 다른 낭랑이 있었다는 뜻이다. 찾아 보면 왕이 다스리던 나라 최리의 낙랑왕이 있고, 삼국지에는 한(漢)이란 형용사가 붙지 않은 “낭랑 본통 한국(樂浪本統韓國)하는 문구”가 있다 . 이 두 낙랑은 한(漢)이 통치하던 낙랑이 아니였다는 뜻이 분명하다. 뒤에 다시 깊히 다루기로 한다. 낙랑(樂浪)이란 글자는 명사-형용사(noun as adjective, noun adjunct)로 갈석산…..
낭랑(樂浪)의 어원은 여러 방향에서 문헌을 살펴 보아야 그 참 뜻이 나타난다. 장소가 해변을 끼고 있어, 포유류를 포함한 각종 생선이 낭랑에 있는 번국(潘, pān pán fān pàn bō 國)에서 잡혔다 . 낭랑군에 “한무제 수군이 도착한 열구(列口) 현”이 있었다. 또한 조선, 대방,패수, 함자,수성현 등등 25현이 있었다 . 옛적 제후국 연(燕)의 영역을 설명하면서, 새로 빼았은 영토를 확장하여 낭랑과 현토 두 군을 연(燕)에 부속 시켰다 . 서한 말기에 양웅(楊雄, 기원전 53년- 기원후 18년)이 편찬한 양자방언(揚子方言)에 연조선열수지간(燕朝鮮洌水之間) 이라 한 곳이 한무제가 새로 빼앗은 땅이다. 설문해자에…..
고구려의 개모성(蓋牟城)이 진한(辰韓) 땅에. 현토(玄菟)의 뜻이 무엇인가는 알려 지지 않았다. 이름을 여러 글자(玄菟, 菟, 元菟, 元兔)로 기록에 남겼다. 이 또한 사음자다. 필자가 보기에는 순임금 때 관중분지 가까이에 있던 현도씨(玄都氏) 즉 시경 상송 (詩經 商頌 長發)에 나오는 현왕환 (玄王桓)의 후손이란 뜻이 현토(玄菟)라는 이름 안에 있다. 한국말로 “말갈(Mohe, 靺鞨)과 마하 móhē摩訶), 모해/개(móhē 靡蓋 /gài gě hé)는 같은 종족”을 뜻한다. 그 뜻은 진나라(秦) 말로 “크다, 이겼다”는 뜻이다. 이들이 중국 제일 서쪽에 살아 불교 서적에 그 이름이 처음으로 나타 났다. 이들을 숙신씨라 한다 ……
어떻게 네 말을 믿겠느냐. 한국 상고사를 연구하면 근본적으로 “사료의 결여(缺如)와 어떻게 그 기록을 믿겠느냐”하는 문제에 접하게 된다. 의학에서는 법의학을 병리학의 한 분야로 가르친다. 근래에 새로 창설된 법과학(法科學 Forensic science)에서 법의학을 범죄 수사 방법의 필수로 인용 되고 있다. 어느누가 법을 어기고 (범인이) 숨겨 놓은 사실을 찾는 현대 응용과학의 한 부류다. 한국상고사가 그렇다. 찾는자 (역사학자)는 중국사관이 숨겨 놓은 우리의 역사를 찾아서 다른 사람 (삼한의 후예들)에게 알려 주어야 하고(전달, 소통, communication) 그 소식을 받은 사람(삼한의 후예들)은 전해 받은 소식이 사실이라고 인식해야 목적을 달성했다……
고조선 영토-9-4-5: 한사군 9-1: 서론 필자가 받아 드리기에는 거북한 한사군 (漢四郡)이란 키워드를 오늘 날짜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에 실린 내용을 근거로 인용한다. 그 내용은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이해 할수 없는 결론을 되풀이 하여 설명”하고 있다. 필자의 역사관에서 옛 사료를 종합 분석 판단한 관점과 비교 검토해 주시기 바란다. 한사군 (漢四郡)오래 전에 조국을 떠나 “한무제가 우거왕을 정복하고 그 지역을 통치 하려고 설치 했던 군정 통치소 4곳”을 중국사람들이 만들어 붙인 이름이다. <> 필자는 “중국황실이 임명한 사관이 천자위주의 통치체제를 제창한 신흥 유교사상 에 입각하여…..
고조선 영토-8: 진말 한초의 혼란 시대. 8-1 개요. 남만주 해안 일대에 살던 사람들을 기술한 삼국지 예전(三國志 魏書三十 濊傳) 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다 . “진승등기, 천하반진,연,제,조민피지조선 수만구; 陳勝等起,天下叛秦, 燕、齊、趙民避地朝鮮數萬口”라, 산동성에 살던 농부 진승이 깃발을 드니 온천하가 진시황이 이루어 놓은 제국에 반기를 들 때, 옛 부터 있었던 ‘평화스러운 낙원, 요녕(遼寧), 조선땅’으로 수만 가구가 갔다. 이 난리통에 일어났던 사실을 사마천은 그의 아버지가 남긴 글을 읽고 진시황 여토가 초패왕신흥새력에 밀려 어떻게 변해갔나를 표로 만들었다.이 월표 “秦楚之際月表”를 자새히 드려다 보면, 그 때 까지 그…..
한 무제가 위만조선을 침략하기 전에 만리장성 남쪽에 발해만 서남쪽에 조선이 있었다. 전국시대에 중원 사람들이 조선에 드러와 사회적 혼란이 이러났다. 해하 수계(燕代朝鮮洌水之間. 燕之外郊朝鮮洌水之間)에 살던 사람들이 연예군남여(濊君南閭)를 따라 발해만 서남쪽으로 내려온 피난민 수용소가 창해군 (滄海之郡)이다 . 진수는 한서(漢書) 의 진국(辰國)을 글자를 바꾸었다. 이는 사마천이 말한 “옆에 있는 작은 여러 마을”이란 뜻의 방소국(旁小邑)을 의미 한다. 신라 발생지에 조선유민이 여섯 고을에 살았다(朝鮮遺民分居山谷之間,為六村)라 한 곳이다. 이 사건은 사마천이 어린 시절에 있었고 한나라 군사가 우거왕을 칠때는 사마천이 한무제 조정에서 중요한 직책에 있었다. 사기에 실린이 두 사건은…..
진시황의 長城과 영역 三十六郡. 창해군이란 말에는 지역을 나타내는 창해군 (滄海之郡, 蒼海郡)이 있고, 진시황을 죽이려고 철퇴로 휘둘렀다는 창해 역사(滄海力士)와 그 지역의 군주라 생각되는 창해군(倉海君)이 있다. 옛적에는 인명과 지명간에 깊은 관게가 있다고 때로는 이름이 그 지역을 뜻한다. 하여 창해군을 다루기 전에 진시황 통일 이후의 동북지역을 먼저 설명 한다.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은 동북쪽 변경을 돌보고 산동성에 이르러 51세의 한창 나이에 갑짜기 죽었다. 사망 원인은 심장마비였을 가능성이 높다. 그가 중원을 통일하고 옛적 부터 제후들에게 봉지를 주어 다루던 “봉건제후 (封建諸侯)제도”를 패지 하고 강한 중앙 집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