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왕검에 관한 기록은 우리 역사의 시작: 구체적으로 어떤 연구 방법을 쓰셨나요? 네 좋은 질문입니다. 감정에 북바쳐 불을 지를게 아니라 이 학생 같이 논리적으로 찾아 봐야지요. 찾으려면 우선 같은 시대를 살펴 보아야지요. 구체적으로 연구 방법을 설정 할수 있는 근거가 요임금시절(與高同時) 이란 문구 입니다. 황하문명의 발생시대에는 그 지역이 홍수로 시달렸다고 합니다. 시대와 장소가 분명하니 그에 관한 사료를 두루 살펴 보아야지요. 그 당시에 관한 사료란 무슨 뜻입니까? 역사는 기록에 근거를 둔 학문입니다. 기록으로 남기기 이전을 선사시대 (先史時代, prehistory), 그 이후…..
역사와 역사학: 찾아 보니, 아무 사전에도 역사학 연구방법을 뚜렸하게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네! 역사학 연구 방법에 관해서는 아직 까지 이렇게 초보 단계에 와 있습니다. 특히 상형글자 (Logograms)로 기록된 동북아시아 역사연구는 여러분들이 새로운 방법론을 개발 해서 온 세상에 보여 주어야 합니다. 역사란 어휘는 추상적 개념(metaphysics)입니다. 시야를 넖혀 보면 역사학은 옛부터 예기하던 “사실의학, 가치의학, 정서의학, 그리고 서양에서 미학(Art) 이라고 풀이한 병법(兵法, Management) 을 포함한 모든 학문의 종합체” 입니다. 개념을 소제로 다루는 학문을 철학이라고 해 왔습니다. 역사학은 옛부터 철학가들이 다루어 왔습니다……
계란이 터지지 않게 설계해 보셨나요? 실험에 성공한 설계와 만든 장비(final product)의 뒷면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지 않나요?: 지금까지 <보고 느낀 경험에 의하여 xx하니, xx 하면, 이렇게 xx 될것 같다>는 가설을 증명 하려고 실험을 했서요. 그 실험을 위해 만든 장비는 경험에서 얻은 물리학의 원칙에 따라 빈틈이 없이 만들어 젔습니다. 이러한 길이 자연과학에서 다루는 연구방법입니다. 연구하려고 가설을 세운 사람은 근거가 확실히 증명된 학설에서 <그 다음 단계는 xx하면 xx 될것 같다> 는 연구 과제를 학술연구 위원회에 제시 하여…..
다른 사람들이 못찾은 고조선 발생지를 어떻게 찾으셨나요? 네 좋은 질문 입니다. 상고사를 연구 하려는 분은 마땅히 깊히 생각해 보아야할 질문이 아닙니까? 민족의 시발점을 찾아 보려고 의학에서 손을 때고 나와 새로운 학문의 경지에 뛰어 든다고 선언 했습니다.저가 동북아시아 상고사를 연구 하겠다고 선언 하면서 내 놓은 책이 “뿌리를 찾아서” 입니다. 그러면서, 동북아시아 상고사 연구는 기자(箕子)를 연구 해야 한다고 밝혔써요. 여러분도 어떤 연구방법을 설정 하여 찾아 보세요. 저의 애들이 고등학교에 다닐 때 과학 실험 숙제로 자주 인용 되던 소제가…..
한학을 안하신 분이 어떻게 상고사를 연구 하십니까? 네? 진짜 질문이군요. 자격도 없는 사람이…. 하는 뜻도 있군요. 월권 행위 불법 행위란 뜻으로도 들리는 군요. 자격이니 권리니 하는 말의 발생 변천 과정을 생각해 보셨나요. 생각해 보세요: 내 어린 애가 죽어 가는대, 의사는 없고 아무도 도와 주려고 하지도 않으니 내손으로 어떻게 처리 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나는 미국에서 의사 생활40년을 의과대학 병원에서 “의사, 연구원, 논문작성 심사 평가, 지도교수 등의 직책”으로 보냈습니다. 이 자유스럽고 풍요로운 미국 에서 연구비 구하느라…..
앞서 고조선(故朝鮮)이라고 하셨는데, 고(古)와 고 (故)가 어떻게 다른가요. 네 어려운 질문 입니다. 저는 훈고학을 공부한 사람이 아닙니다. 강희자전에 실린 글자 풀이를 인용 합니다. 다음 사전에는 두 글자가 다 같이 옛적(old, ancient)이라고 했지요?. 상형 글자에는 뜻과 음을 담고 있답니다. 예 고, 연고 고 (故 : 古,攵)라고 읽는 글자는 “舊也,事也,常也”라고 했서요. 문제 풀이의 열쇠는 “攵”란 형상자 입니다. 이를 “攴”의 변형이라 했습니다. 그 뜻은 <유목민들이 두손으로 북을 가볍게 치는 형상>이라고 봅니다. 하여 “古”자는 고금” 하는 술어에서 와 같이 단순히 과거를 뜻한 형용사입니다. “故”자에는…..
새로운 삼국시대: 일전에 “우리는 새로운 삼국시대에 산다”는 발언을 했다. 그 말을 들은 분은 나를 좌빠라 할지도 모른다. 그러면서도 <고구려가 삼국을 통이 했다면.. 하는 등등>가상적이 예기를 많이 한다. 후세들로 부터 그러한 모욕적인 평판을 받을수 있는 상황에 우리는 처해 있다. 특히 경제적으로 우위에 처해 있는 남한 사람들이 <동북 아시아에 흐터져 사는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모두 하나로 묶을수 있는 아량을 가저야 한다는 뜻에서 “우리는 삼국시대에 산다”는 발언을 했다. 이 말은 옛적에 연변 조선족 자치주에 가서 그 곳 유지들로 부터 들은…..
환인(桓因)을 황제 헌원씨(黃帝軒轅氏)라 했다. 중국사람들은 옛적에 귀하고 좋은 것은 모두 황제 또는 요 임금이 시작 했다고 합니다. 황제 헌원씨(黃帝軒轅氏)에 관한 사료를 깊히 살펴 보면, 삼국유사에 실린 환인(桓因)을 황제 헌원씨(黃帝軒轅氏)라고 바꾸어 중국사람들의 시조라 했습니다. 헌원이란 어음(voice sound, 발음 소리)은 <동이 훤하게 밝아 온다는 상형글자 환(桓; 木,右:亘. 一,下:旦。旦:明也. 《大雅》昊天曰旦. 굳셀 환. 굳세다. 크다. 머뭇거리다. 푯말)을 천천히 읽은 사름자>가 뚜렸치 않아요? 옛적에는 환이 아니라 훤이라고 읽었습다. 글자뒤바꾸기에 도사가 된 사람들이 <환웅 (桓雄)과 환인(桓因)을 어순을 바꾸어 웅상 (雄常) 과 인환(因桓)으로 바꾸어 기록> 했습다. 글자를 줄여 써서 인환(因桓)을…..
고조선이 기원전 2333년에 생겼다는 증거가 있나요? 그시대 까지 올라 가서 년수를 밝히기란 지극히 어렵겠지요. 한국에서는 대한민국이란 나라 이름을 정하면서 사용하는 2333년이란 숫자를 결경하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이 논의를 많이 했습니다. 일연 스님이 인용한 위서(魏書云)에는 <약 2000년 전에 단군왕검이 수도를 아사달에 정하고 나라를 세워 조선이라고 불렀다>는 문구가 있서요. 魏書云。乃往二千載有壇君王儉。立都阿斯達 開國號朝鮮。與高同時. 그 시기를 밝힌 높을 고(高)자는고려 정종의 이름 요(堯)를 피휘해 “高”를 썼다고 합니다[1]. 스님이 밝힌 위나라 역사서는279년(太康元年)에 대나무 쪽에 세긴 글(汲冢竹簡)이 위 양왕(魏襄王; ?-296년 BC) 아니면 위 안해왕 (魏安釐王;?-243 년 BC)이라고…..
November 12, 2018 고조선 수도 평양이 산서성 서남 쪽 해지(Xie chi pool解池) 연안 한국에서 상고사를 전공하시는 분들과 상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왜 못 찾았나요? 옛 사람들이 못찾아, 찾을 생각도 않고 포기 한듯 합니다. 왜 다른 사람들은 고조선 발생지를 못 찾았었나요? 뻔하지 않나요. 중국사람들이 풀이한 경전의 내용에서 못찾아 포기 한것 아닙니까. 생각들 해 보세요. 역사서는 당대의 제일가는 학자가 생명을 걸고 국익을 위해 작성 했지요. 중국의 국익에 마추어 편찬 했지요. 은밀하게 숨겨 놓았서요. 요순시대에 古朝鮮을 세웠다니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