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Dao’an (道安; 312–385) is considered as the founder of the cult of Maitreya (彌勒信仰)in China. As an orphan, Dao’an join the monastic order of Western Buddhism 335 CE, became a disciple of the famous Kuchean monk and missionary Fotudeng (232-348). Southern Buddhism came, faced harsh punishment. They set up Shaolin Temple practice Martial Art, embezzled the core teaching of traditional flak religion and spread to the NEA mainly southern part of China, Korean peninsula and Kyushu region. The cult…..
단오절(端午節)의 기원 리단(履端)-1 단오란 글자는 양나라 종름(宗懍; 502-565년)의 형초세시기(荊楚歲時記)에 사민병답백초지허(四民並蹋百草之戲)란 문구에 이어 처음 나온다. 산속에서 자라는 답백초를 씻어 문앞에 걸어 놓으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전설에 따라 유행 하던 풍속이다. 같은 풍속놀이를 삼월삼일(三月三日)에도 실시 했다. 같은 풍속이 풀 이름도 바꾸고,행사 또한 해종절(解粽節) 단양 (端陽) 중오 (重午) 포절(蒲節) 욕란절(浴蘭節) 등 여러 이름으로 전해 온다. 시대적으로는 서진이 강남으로 쫒겨간 이후, 왜오왕이란 글자가 나오고, 백제땅이 서쪽으로 월주(越州)에 이르렀다는 시기다. 천진 일대 미추홀에 정착 했던 비류의 후손이 중원의 옥새를 잡았던 시절이다. 왜 오월오일에만 단오절 (端午節)이라…..
중원문화는 글자 작란의 도사. Prologue CCP Virus Pandemic으로 집안에 가쳐 있다보니 좋은 소재가 생각 났다. 몇차례에 걸처 이 지면에 올리려고 한다. 숫자 기록을 살펴 보자. 一二三 四 五. 壹貳參 四 伍. 죽을 사死자와 음이 같아 피한다고 했다. 옛적에는 사(四)를 시라고 발음 했다. 중국어와 일어에 나타나 있다. 선진 문헌에 보면 때때로 같은 숫자라는 글자가 다른 뜻으로 실려 있다.일이삼(壹貳參)은 단군조건의 지도자를 뜻했다. 그를 죽여 죽을 사(四, 死, 尸)자 라 했다. 貳:副、益也。从貝弍聲。弍,古文二 參:參星亦姓丗本云祝融之後. 天官冢宰:大祭三貳,中祭再貳,小祭壹貳,皆有酌數。唯齊酒不貳,皆有器 詩經 祈父之什 雨無正 謂爾遷于王都、曰予未有室家。 鼠思泣血、無言不疾。 昔爾出居、誰從作爾室 한명숙의 노란 샤쓰입은…..
농력(農曆)의 기반이 된 북두칠성: 융우가 동반자들을 죽이禹攻雲雨) 그의 아들 개가 백익을 죽였다. 비운에 죽은 사람들이 별이 되여 한국고유의 칠성신앙과 견우직녀의 설화로 전해 온다. 쓰래, 쓸어 버리다. 북두고리 같은 손이란 표현이 생겼다. 유목민이 자연의 변화 원칙에 따라 달력을 만들었다. 상서에 계절을 논했다. 일년을 사계절로 나누어 고조선은 곧을 정(正)자로 상나라는 성할 은(殷)자로 기록 했다. 하여 네 계절을 은중 정중(正仲) 이라고 기록 했다. 윤월을 넣어 366일이 일년이라 했다. 개천절과 납평절이 전욱력에 따라 실천 되었다. 사기 역서에 夏正以正月,殷正以十二月,周正以十一月”라 했다. 맹춘을 정월이라 했다. 한무제때에 태초력이…..
삼정(三正): 고전에 삼정(三正)이란 글자가 있다. 옳다는 뜻으로 우리말로는 “화살이 과녁에 맞았다”는 표현이다. 그에 셋이 있다니 합당치가 않다. 정(正)에서 다섯 오(五)자가 나왔다. 두 글자는 모두 계산(計算 換算) 하느라 나무가지를 포개 놓은 상형자다. 삼(三)자는 “弎,叁,參,叄”라 한다. 왜 이렇게 번잡스럽게 뒤바꿔었나. 이유는 알수가 없으나, 글자를 쓴 내용을 보면 [다른 형체글자]로 바꾸어 쓴 이유가 나타난다. 삼(三)자는 유목민 세 지도자를 뜻한 경우가 보인다. 삼(參)자를 참여할 참, 별이름 삼, 빽빽할 삼, 석 삼이라출이 한다. 이에 풀초변을 더해서 선인의 약초 산삼(山蔘)에 쓰인 글자다. 다섯 오(五)자는 홍범구주에 나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