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문화는 글자 작란의 도사. Prologue
CCP Virus Pandemic으로 집안에 가쳐 있다보니 좋은 소재가 생각 났다. 몇차례에 걸처 이 지면에 올리려고 한다. 숫자 기록을 살펴 보자. 一二三 四 五. 壹貳參 四 伍.
죽을 사死자와 음이 같아 피한다고 했다. 옛적에는 사(四)를 시라고 발음 했다. 중국어와 일어에 나타나 있다. 선진 문헌에 보면 때때로 같은 숫자라는 글자가 다른 뜻으로 실려 있다.일이삼(壹貳參)은 단군조건의 지도자를 뜻했다. 그를 죽여 죽을 사(四, 死, 尸)자 라 했다.
貳:副、益也。从貝弍聲。弍,古文二 參:參星亦姓丗本云祝融之後.
天官冢宰:大祭三貳,中祭再貳,小祭壹貳,皆有酌數。唯齊酒不貳,皆有器
詩經 祈父之什 雨無正
謂爾遷于王都、曰予未有室家。
鼠思泣血、無言不疾。
昔爾出居、誰從作爾室
한명숙의 노란 샤쓰입은 사나이에 아 ! 그이도 나를 사랑하고 있을까
고이 가옵소서. 고이 잠드소서. 저 늙은이 등등.
어음 “이”는 옛적부터 [존경하던 사람을 부르던 인칭 명사]다. 선진문헌에 많이 나오는 너이(爾)자다. 네 마음이란 뜻을 시경에는 이심(爾心)이라 했다.
남방불교가 들어와 고조선 시절의 가치관을 취(取, embezzled)하여 불교 포교에 인용했 다. 미륵(彌勒)신앙이 그 한 본보기다. 이심전심(以心傳心)은 높으신 당신의 마음(爾心)을 넓은 뜻으로 대중을 포섭하기 위하여 써이(以) 자로 바꾸었다고 본다.
특히 대륙백제 탄생 이후부터 강남지역의 문물이 한반도 서남지역과 일본 구주 일대에 많이 들어왔다. 남방불교의 영향을 받아 한반도 한강 이북 지역과는 점차적으로 문화 풍속에 다른 점이 나타나기 시작 했다.
끝
March 10, 2021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