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신(三神)사상과 여진 (女眞)의 어원:
진수가 한전에 한 문구의 진(辰)자에는 동양 상고사의 많은 비밀이 숨어 있다. 진(辰)자에 꼬리를 붙인 글자를 따라가 찾아본 몇 가지만을 설명한다 .
첫쩨: 삼신(三神)사상의 근원:
별 진(辰)자에는 반짝이는 물체란 뜻이 있다. 삼신이란 뜻은 해와 달 그리고 북극성(三辰,日月星)을 의미 한다. 진(辰)을 신(神)이라고도 발음한다. 이 두 발음을 사음한 여러 글자(震, 娠,振,眞, 陳,秦,晉. 伸, 神,愼, 辛, 信,晨,脤,迅)의 원조가 가 별 진(辰)자다. 단은 신과 같다(旦:又與神同)는 문구가 입증한다: 서역 사람들이 중국의 제일 서쪽, 옛 제후국 진(秦)의 영역이 였던 감숙성을 진단(震旦)이라 했다 . 중국에서는 같은 지역을 신주(神州)라고도 했다 . 필자의 “Etymology of Khitan Empire; Name of Khitan came from the Hédàn 盍旦 in the Shijing”에서 상새히 다루었다. 그 글자가 점차로 동쪽으로 흘러 만주를 지나 한반도에 이르렀다. 진단학회, 발해라고 이름을 바꾸기전에 대조영이 처음 선포 했던 진국(震國) 등이 모두 별 진(辰)자에서 나타난 글자다.
동서를 막론하고 옛 고조선 (동호)의 후예들은 모두 제천의식(祭天儀式)을 중요시 했다 . 오환의 풍속은 식사전에 꼭 기도 (飲食必先祭)를 했다. 시월 상달에 열리는 개천절과 제천의식은 유래를 같이 한다.
앞에서 단군조선지역에 살던 사람들의 말을 하어(何語, 夏語)라고 한, 어찌 하(何)자가 해 (太陽,sun-ray)를 뜻한다는 증거가 <시경과 상서에서 뜻이 분명치 않은 옛상성형 글자를 춘추전국 시대와 진한(秦, 漢)시대의 말로 풀이했다는 이아 (爾雅)와 춘추공양전에 실려 있다:
대진자하 대화야 (大辰者何,大火也)은 해다 . 북진 또한 대진(北辰亦爲大辰)이다.
북극성도 대진이라 했다. 북진은 북극 하늘의 중심이다. (해와 북극성) 을 대진이라 한다(北辰,北極天之中也,故皆謂之大辰).
삼신사상이 유불선 (儒佛仙) 세 종교를 뜻한다는 풀이는 멋 훗날에 나타났다. 태고적 부터 있었던 우리 민족 고유의 삼신사상은 삼신할미가 뜻하는 <온새상을 밝켜주는 해와 달 그리고 별 (日月星)을 숭상하던 순진한 인간의 바램이였다.
두쩨: 여진 (女眞)의 어원:
진국 즉 진한으로 갔던 신라인의 선조가 모두 한반도 동남 끝으로 내려 올수는 없었다. 많은 사람들이 만주 땅에 남아 있었다. 한자를 인용할줄 아는 분들은 을 진여( 辰餘) 또는 여진(餘辰)이라고 기록 하리라 본다. 삼국사기 편찬 사업을 주관한 김부식이 중국사절단을 맏이 했다. 송나라 사절단에 따라온서긍(徐兢, 1091년 ~ 1153년)이 1123년에 고려를 방문하여 삿삿히 살펴보고 들은 내용을 기록하여 황제에게 바친 기록이 다. 그 안에 진여(辰餘)란 문구가 있다. 고려 도경 전문을 읽어 보면 을 뜻했다 . 이러한 뜻과 글자를 이리저리 뒤바꾸어, 한(漢) 나라를 괴롭히던 북방 유목민을 흉노 (匈奴)라고 비하 하듯, 본다.
만주족을 여진(女眞) 이라고 부른 시기가 송나라가 남쪽으로 쫓겨가던 시기와 일치 한다. 여진의 추장이 신라(新羅, 高麗)사람이라는 기록이 중국문헌 몇 곳에 있다. 필자는 그러한 중극측 사료가 이라고 본다.
첫쩨 가능성은 역계경을 따라 진국(辰國, 辰韓)와, 남만주 해안 일대에서에 신라를 새운 사람들의 일부가 한반도로 내려 오지 않고 점차로 만주 동북쪽으로 옮겨갔던
부족의 후손이라고 본다. 송사에는 <여진( 글안, 고려,정안국(定安國) 왕, 오현명 (烏玄明)이 옛 고구려 땅에서 왔다. 안정국은 옛적 마한 사람들 (定安國本馬韓之種) 이라고 했다 . 요사 (遼史)지리지 중경도에; 라고 했다 . 신라국(新羅國) 과 여진국(女真國) 이 독립된 국가로 글안국지(契丹國志)에 실려 있다.이와 같이 남북조시대, 남북조 문헌에 모두 삼한 (三韓)의 후예들이 만주 땅에 남아 있었다는 기록이 뚜렸하다.
두쩨 가능성은<나당 연합군이 만주 요양에 있던 고구려의 수도 평양을 점령하고, 옛 선조의 땅에 남이있던 신라사람이 여진사람들의 한 줄기(Branch, Division, Tribe)가 되였다고 추정 할수 있다고 본다.
네! 그렇습니다. 당나라 군사가 아니라 신라 군사가 평양 (平壤)에 입성했습니다. 구당서를 비롯한 여러 사서에는 신라가 한낙랑 (漢樂浪) 땅에서 나타났다는 내용과 고구려의 최후를 기록한 사료들 종합해 보면, 변진전 지역에서 삼한이 모두 발생 했다. 백제 땅이 삼한중에 가장 넓었다. 재경사동6천200리(在京師東六千二百里)
라 했다 . 앞에서 다룬 북주후(北州侯)가 다루던 지역에 대륙백제가 수도를 정하고 중국 동해연안 땅을 포함하여 한해의 통치권을 장악하고 있었다는 증거다.
이 문제는 이 되는 에서 다르겠습니다.
끝, 다음에 계속
June 8, 2017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