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주 무왕의 도강 작전
앞서 “한해 따라 二萬里-4: 양자강 하구 회계(會稽)산의 유래”에서 해상 교류의 진전 과정을 살펴 보았다. 동북아시아에서 선사 시대 부터 중앙 아시아에서 동쪽으로 옮겨온 사람들이 “동물 껍질, 통나무, 갈대 등등” 주위에 있던 천연 자원을 자료를 배를 만들어 물을 건넜다.
고전을 살펴 보면 배(舟, 船舶)를 만들었다는 여러 사람 이름이 나온다 :
< 이아 爾雅에는 천자 天子라 했고, 세본에는 황제 黃帝의 신하 공고화적 (共鼓貨狄)이 통나무를 파서 배를 만들었다. 산해경에는 양산 주위에서 도자기를 만들던 사람이 번우 (滛梁生番禺)를 나은 시기에 배를 사용 했다. 논어에는 배익이 활을 잘 쏘았고, 오만할 오 오탕이 배(奡盪舟)를 만들 었다. 속석(束皙)의 발몽기 에는 백분 (伯盆)이 만들었다. 물리론(物理論)에는 화인(化人)이 만들었다. 여씨춘추에는 우후(虞姁), 정자통에는 백익이 배를 만들 었다(彝有舟)는 등 등 >
주(舟)자 글자 풀이에서 본 바와 같이 백익이 배를 만든 작업에 관여 했다.
단군조선 발생지는 홍수로 범람하던 지역이라 처음부터 배를 사용 했다. 그 곳에서 나타난 서주를 뜻한 두루 주(周)자는 <배를 타고 이리 저리 돌아 다닌다는 뜻에서 주(舟)자의 사음자> 라는 설도 있다 . 밀림 또는 비밀이란 뜻도 있다. 주 무왕이 단군조선 발원지에 들어 와서 서주가 자라는 과정에 고조선의 역사가 주로 시경과 상서 (詩書)에 잠겨 있다.
상서 주서 목서(尚書周書牧誓)는 목야 전쟁터에서 맺은 약속(맹세할 서 맹 誓) 이란 뜻이다 . 목야전은 갑자 (甲子)일에 있었다.
쌍두 마차에 두사람이 탔다. 그 내용에 아래와 같은 문구가 있다:
<무王이 왼편에서 황금으로 장식한 도끼황월黃鉞을 들고, 오른 쪽에는 흰 깃발을 든 모(麾曰)가 왜 첬다: 멀리 서쪽에서온 용사逖들이여! 무왕이 따라 한 마디 했다>.
여러 사전에 휘(麾; huī)자는 깃발의 출발 점 ?(𪎮)자와 같은 사음자라고 한다. 석경문에는 위(撝)자로도 적었다. 빛이다. 털 모(毛)를 손수(手)로 바꾸었다. 마(靡)와 같은 음이다 :《說文》曰:旌旗所以指𪎮也,亦作麾.
마칠 필(畢:bì /*bit) 이라고 읽는 글자는 비(費,比,肥,非,丕)와 같이 햇 빛 (sunray) 이란 뜻의 사음자다 . 필방 사람들이 Totem Pole을 세웠다 . 필방(畢方)은 숙신씨 마을 이다. 그들이 부적 같이 붉은 글씨(赤文)를 썼다고 한다.
갑자 (甲子)일의 전장에서 공을세운 사람에게 주 무왕이 선사한 기념배가 이괘다 .
珷征商隹(唯)甲子朝歲. 鼎(貞)克昏(聞)夙又(有)商辛未
王才(在)管師易(賜)又(右)吏利. 金用乍(作)旜公寶尊彝
이괘에 나타난 금문을 살펴 보면, 중국사람들이 풀이한 “旜公”이라한 글자는 단군을 뜻한“壇公” 옳은 글자다. 이(彝)자는 백익(𠍳, 益之意)을 뜻한 글자로 이윤 (彝倫)은 단군 왕검 백익의 율법이란 뜻이 있다 . 백익의을 모시는 제사 (寶尊彝)에 잘 쓰라는 뜻에서 만들어 주었다.
이아, 설문해자, 광운에는 백어(白魚)를 좀벌래(蟫; 蠹鱼,衣鱼)라고 했다 . 백충장군 현령비(百蟲將軍顯靈碑)는 백익이 백마리 벌래 때의 장군이라 했다. 백어(白魚)는 단군왕검 백익의 어느 후손을 뜻한 글자다. 백어의 다른 사음자가 백이숙제의 백이(伯夷)다. 그를 필공(畢公)이라 했다. 이들이 고죽군이다. 무왕과 같이 출전 했다. 고향에 돌아와 살던 사람을 읇은 시문이 시경 시간(詩經 小雅 祈父之什 斯干)이다. 무왕과 같이 죽마고우로 즐기던 상황을 읊은 시문이다. 목천자를 동행하고 곤륜산에 가서 서왕무를 만나보고 왔다는 시부(祈父)가 읊은 시문 열편에 실었다.
August 28, 2018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