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enshot-11: 白衣民族의 시원지-3
힌옷을 입은 사람들이 동쪽으로 오면서 정착 했던 곳이 신강성 우루무치(Urumqi 烏魯木齊市)였다. 영윤(伶倫)이란 글자는 율법을 관장하는 사람을 묘사한 글자로 곤륜 (昆侖,moral authority, High priest)을 뜻한다. 곤륜산 북쪽 해곡(嶰谷, 谿谷)에서 대나무로 퉁소를 만들었다는 곤륜이란 명사가 “어느 특수한 사람, 그의 후예, 그러한 사람들이 살던 지역, 산의 이름등”, 여러가지 뜻으로 서역에서 신수(解𢊁. Unicorn)를 앞세운 률법을 다스리던 최상의 지도자 곤륜(昆侖)을 따라 해지연안에 이르렀다 .
오랑캐 호, 목 호, 되 호, 오랑캐 이름 호, 수염 호(胡)라고 읽는 글자는 얼굴에 수염이 많은 오손(烏孫) 즉 천손(天孫)의 후예라 해를 숭상하던 월지국(月支國)에서 온 사람(鬍: 胡:何也. 胡虜. 古,月。𦙶) 이란 뜻이 있다. 한국 시대 이조 실학파들도 천손 (天孫)이란 표현을 사용 했다.
이렇게 서쪽에서 내외 몽고 접경지의 초원을 따라 가던 가축을 따라 와 자리 잡은 곳이 대흥안령 남단에 나타난 홍산 문화라고 본다. 그 곳에서 한 지류가 분수(汾水)를 따라 황하 동쪽(河東) 에 이르러 황하문명을 이룩했다.
어느 학자는 고조선의 기원을 바이칼호라 하는데, 이는 카작스탄 (Kazakhstan)에 있는 “발카아쉬 호Lake Balkhash 巴尔喀什湖”를 잘못 풀이한 것 같다. 이 호수 동쪽에 우리 민족의 시원이 되는 천산 (天山, Khan Tengri)이 있다.
남만주의 역사는 중원 밖이라 기록이 미약하다:
진수의 삼국지는 물론 각종 중국 문헌을 보면 [남만주 역사 특히 요하 동쪽에 관한 기록]은 혼미하다. 부여전에 [그들은 도망온 사람들(亡人)라고 했다. 군장이 있고 관직에는 가축의 이름을 붙였다. 흰색을 숭상하며 개천절 (開天節)을 지내고 남녀 모두 흰색옷을 입었다. 기원전 208년에 동호왕, 즉 조선왕비 (朝鮮王否)가 피살 당하고 한무제가 우거왕의 수도를 점령했지만 자기들은 한번도 패망한 적이 없다(未甞破壞)고 했다. 이들이 중원의 황하문명과는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홍산문화를 이루었고 요하를 건너 심양-요양 일대에 정착 했었다고 본다. 남만주 요하 동쪽 사람들이 산서성 서남 쪽에 이르렀다는 문헌적 근거는 없다.
삼신(三神)사상의 근원:
진(辰)을 신(神)이라고도 발음 했다. 이 두 발음을 사음한 여러 글자(震, 娠,振,眞, 陳,秦,晉. 伸, 神,愼, 辛, 信,晨,脤,迅)의 원조가 가 별 진(辰)자다. 삼신이란 뜻은 해와 달 그리고 북극성(三辰, 日月星)을 의미한다. 북 현무 라고 하는 [현(玄)자는 북쪽에 높히 멀리 떠 있는 가물가물한 작은 물체]를 뜻한 복합 상형 글자다. 단은 신과 같다(旦:又與神同)는 문구가 있다. 서역 사람들이 중국의 제일 서쪽, 옛 제후국 진(秦)의 영역이 였던 감숙성을 진단(震旦)이라 했다 . 중국에서는 같은 지역을 신주 (神州)라고도 했다 .
삼신(三辰)을 극진히 모시는 부족이라 숙신(肅愼)씨라고 이름 했다. 숙신씨와 같은 시절에 제순유우씨(帝舜有虞氏)에게 현도씨(玄都氏)가 보옥(寶玉)을 선물로 바쳤다. 현도(玄都)란 [북쪽 먼 곳에 도읍을 정하고 살던 사람이란 뜻]이다. 이 두 부족이 고조선의 핵심이 되는 부족이다. 그들이 바친 선물 [활과 보옥]이 고조선 사람들이 만든 귀중품(trade mark)으로 전해 왔다. 이들이 지도자 단군왕검을 잃고 떠돌이 생활을 했던 상황을 읊은 시문이 시경조풍 부유(蜉蝣)다 .
상서의 어원에는 이론이 많다. 필자는 [지도자의 어록]이라고 풀이 했다. 마융(馬融: 79-166년)은 서전(書傳)에서 [上古有虞氏 에 대한 書이기 때문에 尙書라 한다]고 했다 . 설명은 납득이 가지 않으나 유우씨(有虞氏)란 백익伯益)에게 사제권을 주었던 순임금 (帝舜有虞氏)을 뜻했다. 상서는 순임금 때에 관한 기록 우서 (虞書)가 처음이고, 마지막 편은 주왕조(周書)의 마지막을 장식한 진목공 (秦穆公: 기원전 659년 ~ 기원전 621년)에 관한 진경(周書秦誓)이다. 주족(周族)이 고조선의 발생지에 들어와 삼신을 숭상하던 원주민 백의민족(盍:何不也; 或作蓋)이 글자를 만들어 쓰던 방법을 이용하여 중화문명의 근본이 되는 여러 경전을 만들었다. 계속된 원주민의 반하에 못이겨 결국 에는 쫓겨서 태행산맥 동쪽으로 나와 멸망했다 .
태백산(太伯山)의 어근이 되는 흰 백(白)자에서 논증 했다. 그로 부터 지나온 경로는 진단(震旦) 신주(神州)라는 글자에 있다. 서역 사람들이 중국의 제일 서쪽을 진단(震旦)이라 했다. 진단(震旦)이란 이름을 남만주에서 대조영이 사용 했다. 역계경이 갔다는 곳을 진국 또는 진한 땅이라 했다. 상서에 나오는 우이(嵎夷)란 글자를 김춘추(金春秋)에게 적용하여 우이도행군 총관 (嵎夷道行軍總管)이란 작위를 주었다.
단군왕검의 어머니는 암 곰(熊女)이 아니라 서쪽에서 온 융족의 녀자(戎女)라고 논증 했다.
백의 민족은 중앙 아시아에서 출발하여 동쪽으로 와서 홍산문화 (紅山文化)를 이루었다는 증거가 글자 풀이로 설명이 된다.
필자의 “Etymology of Khitan Empire; Name of Khitan came from the Hédàn 盍旦 in the Shijing”에서 상세히 다루었다.
구려호(故句驪胡). 조선 해중(朝鮮在海中) 하는 문구는 단군왕검 의 후손들 어떻게 동쪽으로 와서 삼한이란 이름이 나타났고, 그들이 동북아시아의 제해권(制海權)을 잡아 한해(翰海 瀚海)란 용어가 나타났다.
끝.
September 24, 2019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