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This is a synopsis of new discovery and set the footsteps to study the root of Sino-Tibetan language. Some of the old Korean phonetics should be in it and have the same syntax with Korean language.
불교 고전에 옛 한국어:
불교경전 을 부도경(浮屠經)이라 한다. 또는 부도 (浮圖) 불경 로.서쪽에 있던 대월지국 이존(伊存)이란 사람이 구두로 전했다. 원기불교 다 중원에 들어온 시기를 진시황 이전 이라고도 한다. 서역에서 나타난 불교가 후한 명제 (明帝, 58~75년) 때에 전래 했다고 한다. 지리지형과 통상로를 살펴 보면 불교는 크게 세 경로를 통해서 중국에 들어 왔다.
이렇게 불교 고전에 나오는 고유 명사의 표기가 혼잡스러워 원시불교가 중원에 아려진 경로마저 확인 하기가 어렵다.[1] 다행히 현장의 서역기에는 옛적에 전해오던 명사를 당나라초기 어음으로 설명 했다. 고전을 종합해 보면 서주의 경기 지역에 남아 있던 고조선 사람들이 사천분지 익주(益州, 古梁州) 를 지나 운남성에 정착 했다. 그들이 단군왕검 백익을 살해한 융우 (夏禹氏) 의 추종자들이 세운 하 나라의 시조를 신성시 하여 옛적에 우왕 이란 뜻에서 석우(昔禹)라 했다.[2] 원시불교는 황로사상에서 나타났다고 논증 했다.이를 큰 나무위에 돌로 만든 소 우(石牛)의 형상이 있다고 기록 했다.[3] 이로 인하여 인도에서 소를 신성시 하는 풍속이 나타났다.
황로 사상이 차마고도를 통해 인도 동북쪽 산악 지대 수지(隨地)에 전래 되었다. 현지인들은 촉국 사람들이 사는 수지를 하나의 국가로 인식 했다.[4] 수지 사람들은 새로 정착한 곳을 좋은 뜻으로 천부인(印)이 도착 한(度; reach to. deliver to) 곳이라 했다. 인도 지도자에게는 수지 사람들이 믿던 종교가 세로웠다 하여 무위지교 미신 (無為之教彌新)이라 했다. 그곳에서 원시 불교가 나타 났다. 같은 길을 따라 낙양에 전래 되여, 서진 말기에 불교 경전이 번역 되기 시작 했다. 당나라 초기에 당태종(唐 太宗 李世民: 599-649년)의 지시에 따라 현장 (玄奘:602-664년)이 서역을 다녀온 견문록이 대당 서역기(大唐西域記)다. 서진 시대에 나타난 루탄경 (樓炭經) 에 실린 옛적 불교식 이름(舊曰,舊云)을 현장이 토를 달아 당나라 언어 (唐言) 로 풀이 했다.[5] 부도(浮屠)란 글자는 없고, 유목민의 지도자를 뜻하는 한 (韓, Kahan, Khan)을 한나라 한자 (漢) 로, 노자 도덕경과 도가 에서 쓰는 문구를 인용한 자를 이노 (李老)와 한자 (韓子曰) 라 했다.[6]
불경에 많이 나오는 수미 도솔 하는 글자는 옛적 변역당시의 사음자라고 설명하느라 단 한번씩 나타났다.[7] 수미산(舊曰須彌)을 옛적에 묘고산 (唐言妙高山)이라 부르던 높은 산이라 하고, 동서남북 네곳을 통치하며 수미를 보호하는 자를 사천왕(四天王)이라 했다. 금은동철륜왕(輪王)이라 이름했다. 금륜왕 (金輪王)이 사방(四方)을 모두 다스린다.[8] 불상을 황금 으로 입히는 연유다. 그 곳에 전륜성왕(輪王之苑囿)이 기거 했다. 인도 동북 쪽 차를 많이 생산 하는 지역(烏鐸迦漢荼城)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다.[9]
도솔타 또는 도설술이란 용어는 [제일 높은 미로(迷路 Maze)가 되살아 났다는 산 (蘇迷盧山)에서 친히 묘상을 보았다]는 뜻이 라고 했다. 제일 높은 산에 다시 나타났다는 묘상이란 표현은 [요순시절에 삼묘 환두(驩兜) 를 북쪽 공공국에 있는 항산에 귀양을 보냈던 무리가 나타났다]는 뜻이다. 아라한(阿羅漢, 阿羅呵,阿羅呵) 이라고 기록된 인물 설명에 나온다.
대루탄경(大樓炭經) 이란 먹칠한 큰 사원(Large temple painted with charcoal graffiti)이란 뜻이다. 대당서역기에는 루탄(樓炭) 이란 글자가 없다. 패허가 된 곳을 진흙이 주춧돌을 덮은 곳 (涅疊般那地) 또는 회탄(灰炭) 또는 (塗炭)이라 했다.[10] 그 곳에서 자씨(茲氏), 즉 부처님이 나타났다. 산서성 분양시를 자씨읍(茲氏邑)이라 했다.
아사달(阿斯達, Asadal, Asathal) 은 아침 햇갈이 비친 들이란 뜻아다. 음과 뜻을 이를 이리저리 바꾸어 적은 글자가 비구(比丘), 그 곳에 살던 사람들을 비구니(比丘尼) 라 했다. 아사달에 큰 사원이 있어 그 건물에 수도자가 많이 있었다. 고조선의 수도에 있던 큰 사원을 대루탄(大樓炭) 이라 했다. 고조선의 수도에 얽힌 사연이 경(經)에 실렸다.
아사달이 점령 당한 상황에서 아수라장(阿修羅場)이란 용어가 생겼다.[11] 인도 설화에는 아수라(Asura)라는 악한 귀신무리로 나타난다.
황하문명 발생지에서 단군왕검 백익을 잃고 후손들은 사방으로 흐터 졌다. 순임금이 죽었다는 명조에서 지도를 들고 북쪽에서 개를 대리고 사는 흉노 땅으로 올라온 사람들의 전설이 환단고기에 실려 있다. 흉노(匈奴)국 을 세웠다.[12] 상나라 경기지역 북쪽,태행 산맥을 본거지로 한 고조선 영역을, 귀방(鬼方)이라고 했다. 귀방(鬼方)이란 또깨비가 사는 지역이란 뜻이다. 그 곳의 지도자가 치우천왕이었다 하여 치우를 도깨비상으로 묘사 하고 있다. 상나라 북쪽 지역의 지도자를 천독(天毒) 이라 했다.
함곡관 동쪽으로 나온 사람들이 남긴 기록이 공자 가어에 [비씨, 비씨궁 (費氏之宮) 하는 문구]다. 예문지에는 비씨경과 고문(尙書?)이 같다 했고, 전한기에는 비씨경이 노고문과 같다(費氏經與魯古文同) 했다.
서안 분지에 떠돌이로 살던 부족 (蜉蝣)은 사천성을 통해 남쪽으로 내려가 황로사상을 천축국에 전하여 원시 불교가 나타났다. 그들이 구전했던 사연을 역은 경전이 부도경(浮屠 浮圖經), 즉 불경 (佛經)이다.
불교 고전에는 기세경 (起世經)을 비롯하여 인류의 발생 변천 과정이 실려 있다. 홍선문화권에 전해오던 전설이 환단고기와 불교 고전을 종합해 보면 고고선 사람들의 우주관이 나타난다.
Revised from the articles uploaded in the Face book. December 12th 2021
[1]. 大唐西域記: 則可無大過矣。始可與言譯也。李老曰。美言者則不信。信言者則不美。韓子曰。理正者直其言。言飾者昧其理。是知垂訓範。物義本玄同。庶袪蒙滯。
[2]. 新書 胎教:昔禹以夏王,而桀以夏亡. 說苑 政理: 昔禹與有扈氏戰,三陳而不服,禹於是修教一年而有扈氏請服,故曰. 孔子家語 辯物:孔子曰:「丘聞之,昔禹致群臣於會稽之山,防風後至,禹殺而戮之,其骨專車焉。」國語 魯語下: 仲尼曰:「丘聞之:昔禹致群神于會稽之山,防風氏後至,禹殺而戮之,其骨節專車。三國志郭淮:「昔禹會諸侯於塗山,防風後至,便行大戮。」
[3]. 通典 古梁州下: 益昌古劍閣道,秦使司馬錯伐蜀所由,謂之石牛道。康熙字典一部:《蜀記》秦惠王欲伐蜀,造石牛,置金其後. 太平廣記 李冰:雖甚秋潦,亦不移適。有石牛,在廟庭下。唐大和五年,洪水驚潰。冰神為龍
[4]. 大唐西域記: 同風類俗略舉條貫。異政殊制隨地別敘。印度風俗語在後記.異政殊制隨地別敘. 。印度之人隨地稱國。殊方異俗遙舉總名。語其所美謂之印度。
[5]. 大唐西域記: 蘇迷盧山唐言妙高山。舊曰須彌。又曰須彌婁皆訛略也四寶合成. 海中可居者。大略有四洲焉。東毗提訶洲舊曰。弗婆提。弗于逮訛也南贍部洲舊曰。閻浮提洲。剡浮洲訛也西瞿陀尼洲舊曰。瞿耶尼。的伽尼訛也北拘盧洲舊曰。鬱單越。鳩樓。訛也金輪王乃化被四天下。夢彰佩日。秘神光於萬里。暨於蔡愔訪道。摩騰入洛。經藏石室。飛英天竺。文傳貝葉。聿歸振旦。太宗文皇帝。金輪纂禦。寶位居尊。啟玄妙之津。書揄揚之旨。蓋非道映雞林。譽光鷲岳。
[6]. 大唐西域記:李老曰。美言者則不信。信言者則不美。韓子曰。理正者直其言。言飾者昧其理。
[7]. 大唐西域記: 末田底迦舊曰末田地訛略也阿羅漢之所造也。羅漢以神通力攜引匠人.升睹史多天舊曰兜率他也。又曰兜術他。訛也親觀妙相。蘇迷盧山唐言妙高山。舊曰須彌。
[8]. 大唐西域記: 昆明道閉。謬肆力於神池。遂使瑞表恆星。鬱玄妙於千載。夢彰佩日。秘神光於萬里。暨於蔡愔訪道。摩騰入洛。經藏石室。. 飛英天竺。文傳貝葉。聿歸振旦。太宗文皇帝。金輪纂禦。寶位居尊。啟玄妙之津。書揄揚之旨。蓋非道映雞林。譽光鷲岳。蘇迷盧山唐言妙高山。舊曰須彌。又曰須彌婁皆訛略也四寶合成。在大海中。海中可居者。大略有四洲焉。東毗提訶洲舊曰。弗婆提。弗于逮訛也南贍部洲舊曰。閻浮提洲。剡浮洲訛也西瞿陀尼洲舊曰。瞿耶尼。的伽尼訛也北拘盧洲舊曰。鬱單越。鳩樓。訛也金輪王乃化被四天下。
[9]. 大唐西域記: 從烏鐸迦漢荼城北踰山涉川。行六百餘里至烏仗那國。唐言苑。昔輪王之苑囿也。舊云烏場。或曰烏茶皆訛北印度境遂
[10]. 大唐西域記: 諸婆羅門無所得獲於涅疊般那唐言焚燒舊云闍維訛也地。收餘灰炭持至本國。建此靈基而修供養.自茲已降奇跡相仍. 地今黃黑土雜灰炭。至誠求請或得舍利。無挍輕重總入塗炭
[11].https://ctext.org/zh阿修羅: Asura,又作阿須羅。舊稱阿修羅,阿須倫,阿蘇羅,阿素羅。譯曰無端,容貌醜陋之義。又曰無酒,其果報無酒之義。新稱阿素洛。譯曰非天。其果報勝似天而非天之義。為常與帝釋戰鬥之神。六道之一。八部眾之一。名義集二曰:「阿修羅,舊翻無端正。男醜女端正,新翻非天。」西城記九曰:「阿素洛,舊曰阿修羅,又曰阿須倫,又曰阿蘇羅,皆訛也。」法華文句五曰:「阿修羅,此云無酒。四天下採華,醞於大海。魚龍業力,其味不變。嗔妒誓斷,故言無酒神。」大乘義章八末曰:「阿修羅者,是外國語,此名劣天。又人相傳名不酒神。」玄應音義三曰:「阿修倫,又作阿修羅,皆訛也,正言阿素洛。此譯云:阿無也,亦云非。素洛云酒,亦云天。名無酒神,亦名非天。經中亦名無善神也。」
[12]. 焦氏易林 屯之: 無妄:鳴條之圖,北奔犬胡。左衽為長,國號匈奴。主君旄頭,立尊單于. 焦氏易林 明夷之: 升:鳴條之郊,北奔犬胡。左衽為長. 節之: 復:北虜匈奴,數侵邊境
Retired physician from GWU and Georgetown University in 2010 2011: First Book in Korean "뿌리를 찾아서, Searching for the Root" 2013: Ancient History of the Manchuria. Redefining the Past. 2015: Ancient History of Korea. Mystery Unveiled.